2017년 실망스러웠던 음반들.

구입은 했으나 별로 좋게 듣지 못한 음반에 대해서는 블로그에 글로 그 감상을 남기는 것을 꺼려하는 편이다. 순수한 아마추어 입장에서 특정 음반에 대해 굳이 나쁜 말을 해서 얻을 것이 뭐가 있나, 하는 심정이 들기 때문이다. 음반을 구입하기 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문적인 평을 확인하고 미리 음악을 들어보는 과정을 거치지만, 그러한 조심스러운 사전작업에도 불구하고 실망스러운 음반을 손게 들게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올해 음악계는 큰 기대 그에 걸맞는 클 실망을 안겨준 음반이 많이 나온 것이 하나의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중 ‘굳이 언급해야만 하는’ 음반을 딱 다섯장만 추려본다.

masseduction_st vincent
세인트 빈센트(St.Vincent)는 아마도 현재 활동 중인 기타리스트 중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의 뛰어난 테크니션이자 그녀만의 독창적인 기타사운드를 멋진 음악에 무리없이 버무릴 수 있는 천재적인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작 [Masseduction]은 기타소리 속에 뮤지션이 파묻혀 보이지 않는 재앙이 발생했다. 톡톡 튀는 기타소리는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그것 외에는 아무런 감흥을 느낄 수 없는 지루함의 연속이다.

lcd
LCD 사운드시스템의 음악을 좋아한 적이 한번도 없다. 그들이 위대한 밴드라는 사실은 충분히 인정하지만, 단 한번도, 단 한곡도 내 마음과 이들의 음악이 제대로 연결된 적이 없다. 이번에 나온 음반 [American Dream]도 마찬가지였다. 매번 ‘이번에는 다르겠지’라는 기대를 안고 음반을 사지만 이번에도 역시 그들의 음악은 정말 지루했고 재미가 없었다. 그냥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고 하고 넘어가기에는 미심쩍은 구석이 너무 많다. 그것을 매너리즘이라고 표현해도 많이 틀린 말은 아닐 것 같다.

thexx
디 엑스엑스(The XX)가 지금까지 이룩한 성취, 그리고 이들이 불어넣은 엄청난 기대감, 더 나아가 이들의 어린 나이까지 감안했을 때 [I See You]는 결코 이정도의 완성도에 머물면 안되는 것이었다. 음반은 산만하고 어지럽다. 완성도의 측면을 떠나 정말 절망적이었던 것은 이들의 음악이 가지고 있는 대단함, 그러니까 ‘비워냄으로써 채워지는’ 신묘한 능력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것이다. 미니멀리즘의 극단을 보여주었던 1집과 비교할 때 상당한 퇴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음 음반이 별로 기대가 되지 않는다.

Threefuttorres
토레스(Torres)의 전작 [Sprinter]는 무척 좋았다. 혹자는 그 해의 음반이었다고까지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았다. 젊은 여성 뮤지션, 깨어 있고, 신선한 음악을 들려주는 젊은 여성 뮤지션! 이정도면 다음 음반부터 쭉쭉 앞으로 나아갈 길만 남은 것처럼 느껴져야 한다. [Three Futures]는 나처럼 터무니없는 기대까지 하는 사람까지 토레스가 감당해내지 못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무게감을 이겨내지 못한 듯한 인상을 받는다. 음반의 흐름은 종종 끊기고 곡마다의 이미지는 설득력 없이 겹치거나 분리된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려다보니 오히려 중심이 흔들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 음반에서 회복될 여지는 충분하다.

아케파
하지만 그 누가 뭐라 해도 올해의 최악의 음반은 단연코 아케이드 파이어의 몫이다. 스스로에 대한 과도한 믿음, 혹은 근거없는 자신감이 극단적인 수준에 도달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참사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음반이다. 그들은 뛰어나다. 천재적이다. 그런데 멍청하다! 가장 사랑하는 밴드에서 가장 기대되지 않는 밴드로 격하되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