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멋을 부리기 시작하는 금호동

결혼 후 삶에서 나아진 부분을 꼽으라면 많은 것에 대해 말할 수 있겠지만 그 중 역시 가장 좋은 점 한가지를 꼽자면 ‘같이 놀러 다니는 사람’이 항상 옆에 있다는 것이고 그 사람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을 입히고 싶고 가장 좋은 것을 먹이고 싶은 사람, 어떤 것이든 가장 먼저 이야기해주고 싶고 어떤 이야기든 가장 귀기울여 듣고 싶은 사람이 항상 옆에 있다는 것은 대단히 큰 축복이다. 어떤 연애든 연애 초기부터 “내 공간과 시간이 필요해”라고 딱 잘라 말했던 내가 어떤 사람과 함께 잠들고 함께 눈을 뜨는 생활에 익숙해지고 주말 내내 함께 붙어 있어도 딱히 피곤함을 느낄 수 없게 된 것은, 내가 변했다기 보다는 좋은 사람을 만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환경과 장소에 민감한 동물인 내가 새로운 동네에 ‘정착’하는 과정은 삶에서 특별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데, 그 경험을 가장 좋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것도 그래서인지 대단히 큰 기쁨으로 다가온다. 성동구는 결혼 전까지 단 한번도 주거지로 고려해본 적이 없는 도시다. 딱히 특별한 지식이나 정보가 있었던 것도 아니다. 인구가 적은 중구와 선거구가 합쳐졌다는 정도가 최근 내가 획득한 가장 유용한 정보였을 것이다. 아내와 나의 직장 위치와 출퇴근 동선을 고려해 최적점인 금호동을 선택한 것은 사랑하는 마포구를 떠나기 위해 생각해낸 가장 이성적인 이유였다. 둘 다 아침형 인간이 아니기에 바쁘고 정신없는 아침 시간은 하루 중 가장 피곤하고 힘든 때다. 금호동으로 이사온 이후 아내는 아침밥을 여유있게 해먹을 수 있게 되었지만 나는 성산동 시절과 여전히 비슷한 시간에 출근할 수 있게 되었다.

단순히 출퇴근 시간만을 고려하여 선택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닌 금호동에서의 생활이 6개월차로 접어들면서 옥수동과 행당동, 신당동에 둘러싸인 이 동네가 갖는 독특한 매력과 가능성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우선 3호선 금호역과 5호선 신금호역을 끼고 있고 도심, 강남, 용산 등 주요 지역과 빠르게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임에도 불구하고 가파른 산 위에 자리잡은 주거지역과 좁은 도로, 더이상 발전이 어려운 금남시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부동산 가격이 주변만큼 오르지 않았다. 그러다 최근 몇년 간 재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기 시작했고, 우리와 같은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거주층의 변화가 발생하면서 동네의 공기가 바뀌기 시작했다. 물론 아직 재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곳에는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이곳에는 금남시장을 중심으로 몇십년 간 금호동을 지켜온 터줏대감들이 살고 있다. 하지만 이곳조차 멋을 부린 현관문과 멋을 부린 작은 자동차들이 좁은 골목 사이사이에 심심치 않게 보이는 것으로 보아 젊은 세대가 조금씩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 지어진 아파트 단지들에는 고급 외제차들이 눈에 띄게 많이 보인다. 이들이 고소득 전문직인지, ‘카푸어’인지 알 수 없지만 어쨌든 우리는 이들의 뿌리를 ‘압구정, 혹은 반포에 사는 부모님이 돈을 보태주어 독립한 젊은 부부’ 정도로 추측하고 있다. 다리 하나만 건너면 아이를 맡길 수 있고 광화문이든 서래마을이든 30분 이내에 놀러갈 수 있으면서도 집값은 강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 곳이 이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지가 아니었을까 짐작해보는 것이다. 어쨌든 이렇게 유입된 새로운 주거집단은 기존의 금호동 거주자들과 완연히 다른 소비성향을 보일 것으로 추측된다. 기존에 부모님 품에서 누리던 소비패턴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은 욕망이 있을 것이고, 한남동-압구정-성수동 등 금호동을 둘러싸고 있는 ‘핫’한 강북 지역문화의 혜택도 누리고 싶을 것이다. 즉, 중산층의 계급적 지위를 유지하면서 강남의 비싼 부동산 가격을 감당하고 싶지는 않은 쁘띠 브르주아지 2세대 정도가 금호동의 새로운 주요 계층이라고 애둘러 표현할 수 잇을 것이다. 강남에는 문화가 없다. 소비만이 있을 뿐이다. 강북에는 문화가 있다. 소비수준이 조금 낮을 뿐이다. 이들 신거주층에게는 아마도 옥수동의 외곽지역 쯤으로 정의내려질 금호동은 강북의 고유한 문화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소비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가진 장소로 여겨졌을 것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동산가격(=임대료), 문화적으로 단련된 새로운 주거집단, 지역문화의 특색을 간직한 주요 거점들과의 긴말한 연결성 등 금호동이 새로운 소비 중심지로 각광받을 수 있는 조건은 충분히 갖춰졌다. 물론 금호역과 신금호역 사이를 잇는 길이 가파른 오르막의 1차선 도로이고 성수역이나 행당역에서 금호역으로 이어지는 길도 복잡한 금남시장을 끼고 있는 1차선 도로라는 한계가 명확하긴 하지만, 연남동 골목길과 이태원 경리단길이 이처럼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많지 않았던 사실을 상기해보자면 이정도 걸림돌은 사실 그리 커보이지도 않는다. (어쩌면 이러한 도로적 특성이 금호동을 더 매력적으로 느끼게 해줄지도 모른다!) 아직 금남시장 골목에는 도우미들이 나오는 노래방과 철지난 유행을 머금은 호프집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이 가게들 사이에 새로운 시도를 하는 가게들이 하나 둘 문을 열고 있다. 겉으로 보면 참신한 시도처럼 보이지만, 이면을 들여다 보면 틈새를 노린 한 자본가의 전략적 요충지 확보 정도로 해석될 수준의 가게들이다.

먼저 금호역에서 나와 금남시장으로 향하는 장터길을 따라 걷다보면 이 길의 교통체증을 두 배로 심화시키는 주범인 회전식 원형교차로가 나온다. 여기서 왼쪽으로 방향을 틀면 금호산길이 나오고 이 길을 따라 가파른 언덕을 넘다 보면 신금호역이 나온다. 이 삼거리가 어찌 보면 금남시장의 다운타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 목화다방이 있다. 상호명에서조차 동네의 분위기를 깨뜨리지 않으려는 의지가 엿보이는 이 가게는 술과 가벼운 음식을 함께 내는 프렌치 비스트로다. 각종 와인과 칵테일을 구비하고 있는데 특이하게 쌍화탕을 마실 수 있다 하니, ‘다방’의 컨셉을 유지하는 동시에 금호동의 지역성을 살리고자 하는 나름의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지역성’과 ‘차별성’이 요즘 서울의 힙스터를 정의내리는 두가지 키워드라면 목화다방은 그 키워드를 충실히 해석하는 수준에서 완성된 장소인 셈이다.

원형교차로를 지나쳐 조금 더 금남시장 안쪽으로 들어오면 금남시장의 실핏줄로 이어지는 아주 작은 골목들을 만날 수 있다. 그 중 하나인 장터5길로 올라가면 금남소공원 근처에 돼지미학이 있다. 이 곳은 금남시장에 있는 다른 고기집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고기를 공수해오고 다른 방식으로 고기를 익혀 내온다는 점을 강조한다. 밝고 화사한 커피숍 분위기의 깔끔한 인테리어로 시각적인 차별화를 시킨 다음 인덕션을 이용해 고기를 익혀 깔끔한 반찬과 함께 내어 나온다. 이 고기는 제주도에서 직접 공수해온 것이라고 한다. 불편한 자리에서 전투적으로 고기를 구워먹고 싶지 않은, 그러니까 ‘살이 찌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기에 대한 욕망도 해소하고 싶은’ 세대에게 어필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느껴진다.

장터길에서 금남시장 교차로를 끼고 돌아 독서당로를 타고 한남동 방향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금호대우아파트가 나온다. 이 아파트 상가에는 최근 문을 연 베르베르가 있다. 좁은 공간에 큰 사각 테이블 하나를 덩그러니 놓고 주방은 오픈 형태로 열어두었다. 음식을 먹는 사람과 요리를 하고 내어주는 사람이 공간과 동선을 공유한다.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의 메트로폴리탄 지역에서 유행하는 전형적인 ‘요즘’ 식당 인테리어다. 적당한 가격대의 와인과 어울리는 서양 음식을 제공하는데 양은  많지 않고 간은 적당히 슴슴하다. 소주를 마시기엔 부담스럽고 공격적인 안주를 먹는 것도 꺼려지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수다장소를 마련하려는 듯 보인다.

재미있게도 위의 세 음식점은 모두 장진우로부터 출발한 곳들이다. 금남시장이 간직하고 있던 전통적인 위치를 가볍게 전복시키려는 이 시도들이 모두 한 명의 자본가의 머리와 뱃살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백종원류의 ‘네가 뭘 좋아하는지 몰라 일단 다 준비해봤어’ 식 브랜딩보다는 조금 더 파인 튜닝된 타게팅을 원하지만 매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 갈 주머니 사정도 갖추지 못한 중산층-wannabe 집단이 장진우가 노리는 시장이 아닐까. 그렇다면 금호동보다 더 좋은 터는 없을 것이다. 이미 옥수동은 “옆구정동”이라고 불릴 정도로 압구정의 소비문화에 잠식당했다. 그만큼 부동산 가격도 많이 올랐다. 래미안 옥수리버젠과 옥수삼성아파트를 끼고 있는 독서당로에는 이미 셰프찬부터 초록마을까지 젊은 세대를 위한 소비패턴을 고려한 가게들이 다수 들어와 있다. 동호대교에서 올라와 터널을 두개나 통과해야 하는 약수, 혹은 신당동은 심리적 거리가 너무 멀다. 그곳은 이미 ‘너무 강북’이다. 성수동으로 다리 하나, 압구정으로도 다리 하나, 한남동은 걸어서도 갈 수 있는 거리의 금호동은 주차시설만 갖추어져 있다면 적당한 자본을 투하하여 차별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곳이다.

정작 금호동의 정체성을 지키는 맛집은 은성보쌈이나 원조칼국수보쌈과 같은 금남시장이 품고 있는 오래된 가게들이다.  혹은 이미 서울숲을 끼고 들어와 나름의 위치를 확보한 고메트리가 있다. 재래시장이 품은 오래된 식당과 장진우식 신식 다이너들과의 격차는 좁힐 수 없을 정도로 커 보인다. 금호동에서 불편한 동거를 시작한 완전히 다른 두 주거집단의 색깔만큼이나 온도차가 심하다. 중요한 점 하나는 기존의 주거집단이 베르베르에 가서 식사를 할 일은 없지만 새로운 주거집단은 얼마든지 은성보쌈에서 한끼를 해결하며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릴 수 있는 소비력과 문화적 확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다. 수요미식회에 한번 나오기만 하면 그곳은 힙스터들의 성지가 될테니까. 그런 의미에서 금호동은 신 주거집단의 문화적 정복이 멀지 않은 곳이다. 금호산길이 새로운 경리단길이 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최소한 금남시장이 재래시장으로서 갖는 미래가 밝지 않다는 것만큼은 확실해보인다.  금호동은 이제 막 멋을 부리기 시작했다. 이 멋부림 속에 어느 정도의 정체성이 담보될지는 불확실해 보인다.  이미 우리 아파트 앞에도 해외 맥주 보틀샵이 하나 생겼다. 그 가게에서 몇십미터만 내려오면 직접 원두를 볶아서 판매하는 커피숍과 콘크리트 벽을 그대로 드러낸 인테리어를 뽐내는 듯한 커피숍이 연이어 위치하고 있다. 금호동 안에 위치한 이 새로운 형태의 가게들 사이에서 공통점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들쑥날쑥한 셀링 포인트와 특별하게 기억에 남지도 않는 맛들(고메트리는 맛있다, 고메트리는!). 하지만 최소한 어떤 시도의 흐름은 읽히고 있다. 그 흐름이 자본의 어깨에 올라 타서 특정 소비계층의 취향과 만나게 될 때 이 ‘동네’는 타지인들이 시간을 내어 방문하게 되는 관광지로 다시 태어나게 될 수도 있겠다 싶다. 지금 현재 한 지역의 어떤 태동기를 목격하는 것 같아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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