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종말, 숙제의 시작. 

전혀 기쁘지 않았고 안도했다. 탄핵에 찬성한 다수의 시민과 그들의 요구에 순응한 다수의 국회의원 중 상당수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를 지지한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승리”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아보였다. 당신이 ‘우리나라’를 ‘48%’로 정의한다면 기쁨에 취해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데 시간을 할애해도 좋겠지만, ‘52%’까지 포함한 나라 전체와 함께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어제의 판결은 우리가 오답을 찍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고통스러운 반성의 시작이자 그 잘못을 되돌리기 위해 치루어야 하는 많은 비용 중 일부였을 뿐이다. 그나마 안도할 수 있었던 것은 한 나라의 리더를 끌어내리는 이 엄청난 사건이 철저히 법의 테두리 안에서, 완전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물론 광장으로 뛰쳐 나온 수많은 시민의 목소리에 국회의원들이 겁먹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었겠지만, 그 촛불의 목소리 또한 법의 테두리 안에서 가능한 일이었으니 이 모든 과정의 완전함이 퇴색되지는 않을 것이다. 헌재의 판결문은 이 나라가 아직 완전히 무너지지 않았으며 그동안 쌓아올린 지식과 지혜의 힘이 한 부분을 굳건히 지탱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해준 소중한 자산으로 기억될 것이다. 그리고 헌재의 판결문은 우리에게 앞으로 풀어 나가야 할 많은 숙제 중 첫번째 문제에 대한 해답도 일부분 가르쳐 주었다. 좌와 우의 대립을 넘어, 헌법질서를 수호하는 공동체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온 것이다. 

태극기를 들고 헌법을 조롱했던 이들이 죽어나가고 있다.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그들의 우상과 함께 추종자들은 멸망하고 있다. 그들의 신은 인간에 의해 끌어내려졌으며, 신과 그의 가족이 창조한 세계는 역사의 치욕스러운 부분에 위치하게 되었다. 전체주의적 사고에 지배당하며 착취당하는 삶에 긍지를 느꼈던 이들에게 남은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자식들은 어버이인 그들을 경멸하며, 세계는 너무 빨리 변해서 더이상 그들을 원하는 것 같지도 않다. 고령화 리스크, 장수 리스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쉽게 죽지도 않는 이들은 나라에서 골칫덩이 취급을 받는 것만 같다. 이들에게 남아 있는 유일한 자존심은 나라를 위해 평생을 바쳤다는 자부심이니, 그 ‘나라’의 존재를 잘못 정의한채 살아온 우를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성조기와 십자가를 태극기와 병렬로 연결하며 헌법을 무시하고 공공질서를 파괴하는 그들의 사고체계는 분명 정상이 아니다. 평생 착취당해온 삶을 인정하는 순간 그들에게 남는 것은 죽음뿐이기에 목숨을 걸고 박근혜와 그녀의 가족에게 자신들의 삶 전부를 투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가난한 노년층의 자살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스스로 죽어서 세상에서 사라지든, 어떤 방식으로든 살아있음을 증명하며 불편한 한끼를 얻어먹든, 그들에게 선택지는 단 두가지 뿐이다. 지하철 노약자석에 집착하고 공원 무료 급식을 당연하게 얻어 먹는 이들에게 박근혜는 ‘삶의 의미’를 제시해준 유일한 정치인이었다. 신에 가까운 정치인이었다. 평생 그들을 착취한, 혹은 그들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한 독재자의 딸이었기에 신의 위치를 물려받을 수 있었다. 그런 그녀가 법에 의해 합법적으로 끌어내려지는 모습을 지켜본 그들이 온전히 삶을 지탱할 수 있을 것인가. 문제는 그들의 수가 결코 적지 않다는거다. 나라가 걱정해야 할 문제다. 단지 피해야 할 늙은 똥덩어리가 아니라 마땅히 보살펴야 할 취약계층이다. 

이들의 존재는 우리가 풀어야 할 숙제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더 많은, 더 중요한 숙제가 잔뜩 남아있다. 한 세계는 종말했다. 그 세계는 현대 한국사를 지배한 무척 무거운 그림자였다. 마침 그 세계가 창조한 중공업, 제조업 중심의 산업체계도 붕괴하고 있다. 휴대폰과 자동차를 파는 세상은 곧 끝날 것이다.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일은 더이상 독재자의 힘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One thought on “세계의 종말, 숙제의 시작.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