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m McKay: Big Short

7fad57927b8edee2b17272e0b820522bc5669c7a
마이클 루이스의 원작을 기반으로 애덤 맥케이가 각본을 쓰고 연출까지 맡은 <빅 쇼트>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 당시 CDS 프리미엄(간단히 말해 위기가 심해질수록 돈을 버는 금융상품이다)을 통해 큰 돈을 번 실존 인물들을 통해 이 위기의 본질을 파헤친 작품이다. 이들은 월스트릿과 정부의 생각하는 것처럼 모기지 시장이 건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그들과 반대로 투자를 함으로써 이득을 챙겼지만, 그 이전에 주요 채권을 구성하고 있는 MBS가 구조적으로 크게 부실하다는 것을 알고 이를 세상에 알린 사람들이기도 하다. 이들은 매우 현명한 투자자들이었지만, 이와 동시에 자신들이 행한 그 투자 자체를 통해서 금융시장의 비윤리성을 폭로한 사람들이기도 했다. 영화에서는 이들이 비윤리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어쨌든 이들은 ‘나라가 망한다’는 것에 배팅한 사람들이다.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구조의 상품을 개발하고 여기에 상상도 할 수 없는 엄청난 레버리지를 덧붙인 은행가들이 아니라, 월급을 받아 빚을 갚아나가는 납세자 개개인이 매우 큰 고통을 당하는 결과가 나와야지만 돈을 따먹는 것이다. 영화속 주인공들이 증오하고 닮기 싫어하는 갑부 은행가들은 위기 이후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았고, 오히려 미 금융당국은 납세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대형 은행들을 구제했다. 구제된 대형은행의 최종책임자는 거액의 보너스를 받고 지금도 잘 살고 있다. 은행의 상담창구를 전적으로 믿고 인생의 모든 것을 걸었던 소액 납세자 수백만명은 집을 잃고 거리로 내몰렸으며,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위기는 유럽으로 건너가 몇 개의 위태로웠던 나라를 완전히 망가뜨렸다. 촘촘히 연결된 전세계 금융시장은 한 부문의 위기를 증폭시켜 다른 부문으로 전가시킨다. 우리나라도 2008년 경제 위기 이후 성장률이 반토막났다. 지금까지도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를 “헬조선”이라고 부르는 당신이라면, 우리를 이렇게 만든 원흉이 누구인지 알아야 할 것이고, 그 주인공이 이명박이나 박근혜가 아니라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월스트릿의 어떤 백인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아직도 잘 살고 있으며, 당신은 “헬조선”에서 계속 고통을 받으며 살고 있다는 사실도 인정해야 할 것이다. <빅 쇼트>가 이야기는 것들이 전부 진실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위기 당시 재무부 장관이었던 가이트너가 쓴 <스트레스 테스트>는 같은 사건을 두고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한다. 어쩌면 이 영화 역시 ‘시장’을 생각하며 뻥을 치고 있을지도 모른다. 영화의 흥행을 위해서는 이 영화에서 희생양으로 다루어지는 소액 납세자들이 티켓을 구매해야 하니까, 누군가를 악역으로 만들어야 했을 것이고, 대형은행으로 스카웃되고 싶어하는 금융감독당국자나 윤리의식을 상실한 대형은행들, 그리고 이들을 살리기 위해 납세자들을 희생시키는 정책당국자들이 좋은 타겟이 되었을 수도 있다. 가이트너는 그게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그쪽 입장도 함께 들어봐야 한다. 이 세상은 윤리보다는 돈이 우선시되고 있다. 철학과 예술에서 경제와 금융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빅 쇼트>는 그러한 시대의 핵심을 구성하는 전쟁터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당신이 피땀흘려 모든 소중한 재산이 순식간에 먼지처럼 사라질 수 있음을, 이 세상의 이치와 구조를 파악한 사람이 수천만명의 재산을 모두 자신의 것으로 빼앗아갈 수 있음을 실감나게 그리고 있다. 이 시대의 새로운 철학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봐야 할 영화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