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함

노점상이나 가판대 상인, 혹은 청소부같은, 서늘하고 냉정한 바깥 공기를 그대로 받아내며 일하는 중년의 여성이 짓는 환한 미소만큼 아름답고 위대한 얼굴을 본 적이 없다. 이것은 연민이나 동정이 아니다. 사회로부터 제공되는 거의 모든 도움이나 혜택을 담담히 포기한채, 그리고 삶의 절망과 피로를 뒤로 한 채, 꼿꼿이 선 그녀의 맑은 정신을 여과없이 드러내는 그 미소를 볼 때마다 나는 무너져 내린다. 그녀는 세상을 이기고 있다.

4 thoughts on “위대함

  1. 제가 늘 보고 느끼는 모습을 이리도 고급지게 써주시다니… 야밤에 우연히 검색해서 들어왔다 공감되는 글 많이 읽고 갑니다. 글 정말 잘쓰시네요 ^^

    • 과찬이십니다. 그냥 혼자 끄적거리는 일기장일 뿐이예요. 들려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