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pool: Before the World was Big

girlpool-btwwb-560x560

베이스와 기타만으로 이루어진 로스엔젤레스 – then now Philly – 기반의 여성 인디록 듀오 Girlpool의 데뷔 앨범 <Before the World was Big> 은 솔직하고 꾸밈없지만, 단단하고 빈틈 없는 수작이다. 이들의 디스코그래피는 짧다. 데뷔 앨범 전에 2014년 셀프타이틀 EP를 발매한 것이 전부다. 바이오그래피도 짧다. 2013년, 아직 십대였던 Cleo Tucker와 Harmony Tividad는 몇가지 코드만을 외운채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 해 둘의 자비로 데뷔 EP를 만들고 이걸 밴드캠프에 올렸는데 이게 영국에 있는 위치타 레코드 직원의 귀에 들어가게 되었으며, 결국 영국에서 2014년 재발매된 이후 생겨난 폭발적인 크리틱과 팬들의 관심을 등에 엎고 2015년 필라델피아로 거주지를 옮겨 데뷔앨범을 녹음하게 되었다, 가 이들 이야기의 – 내가 아는 – 전부다. 그리고 결론은 일단 지금까지는 해피엔딩. 각종 언론들이 올해의 음반으로 이 짧고도 명료한 데뷔 음반을 꼽고 있다. 음악도 짧다. 대부분의 곡들이 2분에서 3분 남짓이고, 4분을 넘기는 곡은 하나도 없다. 크레딧도 짧다. 드럼은 등장하지 않으며, 모든 노래는 이 두명이 연주하는 기타와 베이스, 그리고 두 보컬의 하모니로 구성된다. 심지어 기타와 베이스에는 이펙터마저 사용되지 않을 때도 많은데, 이렇게 단순한 악기 구성과 코드진행으로 놀라운 (“놀라운”이라는 표현이 과연 적절할지 모르겠다. “speechless”라고 표현하고 싶었다)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에서, 이들의 음악을 ‘진짜 죽이는 펑크’라고 칭해도 부족함을 없을 것 같다.

먼저, 이 친구들은 자신들의 음악에 설득력을 부여하는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짧은 곡들에는 흥미로운 내러티브가 존재하고, 그 서사를 이해시키기에 충분한 수준의 아름다운 하모니와 연주가 들어 있다. 두 명이 만들어내는 하모니는 이들이 어떤 말을 하든 믿고 싶게 만든다. 화려한 수식어가 따라붙지 않는 소박한 기타-베이스 사운드는 또다른 하모니를 만들어낸다. 신비롭게도 이들의 음악은 매우 다층적이다. 그러니까, 이들의 음악은 포크적인 요소도 다분히 함유하고 있는 것이다. 왜 올뮤직에서 이들을 “포크-펑크”라고 표현하는지 알 것 같다. 이들은 펑크의 단순한 파격과 포크의 소박한 스토리텔링을 모두 자신들의 성취 안에 포함시키고 있다. 형식과 의미가 대구를 이루고 의도와 반응이 엇나가지 않는다. 이런 수준의 음악이 지금 막 스무살이 된 두 명의 아가씨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 물론 이들의 음악이 100% 오리지널리티를 가지고 있다는건 아니다. 80년대를 그리워하며 2000년대에 신스를 만지작거리던 십대들이 있었듯, 걸풀은 90년대를 그리워하며 샴푸나 리즈 페어의 흔적을 따라간다. 이들의 음악을 2000년대로 넘어오기를 거부하는 신복고주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들의 음악은 분명 남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능력,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너무 탁월하다. 정말 좋은 포크 앨범이고, 정말 좋은 펑크 앨범이기도 하다.

2 thoughts on “Girlpool: Before the World was Big

    • 감사합니다! 사실 다들 아시는 음악을 생색내고 있는 정도지만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