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월: 수잔

20151104001113_0

김사월x김해원의 <비밀>을 처음 접했을 때, 한국적 포크에 적을 두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잃지 않은 사운드메이킹 능력에 대한 감탄보다도 (아마) 조금 더 먼저, 김사월이라는 보컬리스트를 발견했다는 사실에 크게 흡족해했던 기억이 난다. 그녀 이전에 존재했던 그 어떤 다른 여성 보컬리스트의 목소리를 레퍼런스로 떠올릴 수 없을 정도로 독특하지만, 음악이라는 영역에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많은 감정을 하나의 노래에, 하나의 앨범에 균등한 무게로 담아낼 수 있는 목소리, 고유한 색깔을 지닌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부터 감미로운 느낌까지 다양하게 창조해낼 수 있는 그녀의 목소리에 너무 감탄한 나머지, 나는 그녀를 단순히 ‘보컬리스트’로서만 정의내리는 우를 범했다. 그녀의 첫번째 정규 솔로 앨범인 <수잔>은 이러한 나의 편견이 틀렸음을 정확히 지적하고 있는 수작이다. 그녀는 보컬리스트 이전에 훌륭한 송라이터고, 훌륭한 송라이터 이전에 확고한 자기애와 주체성을 가진 페미니스트며, 페미니스트 이전에 너무나 아름다운 여성이고, 매력적인 인간이다.

<수잔>에서 김사월은 김해원과의 협업에서 물려받은 유산을 애써 거부하지 않는다. 이와 동시에, 포크를 바탕에 두고 전형적인 가요의 형식부터 엠비언트적인 요소의 도입까지 자유롭게 넘나들며 사운드에서 다양성을 획득한다. 그녀의 음악은 확실하게 짚어주는 후렴구의 멜로디와 세심한 변주로 인한 형식적 의외성이 조화롭게 어울리며 청자가 매 곡마다 갖는 ‘기대’를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지게끔 도와주는데, 이 ‘기대’는 그녀가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에 대한 기대다. 포크라는 장르는 아티스트가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를 풀어놓기에 가장 유용한 형식이다. 나는 김사월이 이 지점에서 대단한 성취를 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포크의 본질적 요소를 외면하지 않은채, 2015년 한국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슬기롭게 풀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녀의 이야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절묘한 균형감만큼은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그녀는 여성성을 포기하지 않은채 주체성을 획득한다. 누군가를 끊임없이 갈구하며(“꿈꿀 수 있다면 어디라도”) 쉽게 멀어지지도 못하지만(“새”), 사랑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며(“향기”) 헤어진 상대에 대한 연민의 정과 배려를 잊지도 않는다(“존”). 더 나아가,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이 획득해야 할 위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지만 그 화법은 무척 현명하다.  이와 동시에, 대상화되는 여성에 대한 시각 역시 사려깊고 냉철하다(“수잔”, “젊은 여자”). 타인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거두지 않은 채 자기 자신을 잃지도 않고, 더 나아가 이 개인적인 이야기를 여성성이라는 거대담론으로 아주 자연스럽게 무리하지 않고 확장시킬 수 있는 아티스트를 그녀 이전에 몇이나 접할 수 있었을까. 그녀는 솔직하고, 욕망하며, 좌절하고, 깨닫는, 성장하는 인간이다. 그와 동시에 그녀의 경험을 타인과 나눌 수 있는 현명한 사람이며, 이러한 이야기에 어울리는 형식의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는 좋은 뮤지션이다.

몇년 전 나온 이랑의 <욘욘슨>이 개인주의자적 시선을 담지하는 유쾌한 선언이었다면, 김사월의 <수잔>은 주체적인 여성이 세상을 품을 때 탄생할 수 있는 최선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올해 마지막으로 발견한 올해의 음반이 될 것 같다. 오랫동안 기억되어야 할 음반이다.

One thought on “김사월: 수잔

  1. [Coming Soon – Rooftop Live_김사월]
    안녕하세요^^ 올윈입니다.

    오는 1월 15일(금요일), 이태원 경리단길에선
    한국대중음악상 2관왕에 빛나는 싱어송라이터 김사월의 특별한 라이브가 진행됩니다.

    게시해주신 블로그글을 보고 ‘혹시 본 공연에 관심있으시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이렇게 비밀댓글을 통해 정중히 소개드립니다.
    오직 ’20명’을 위한 가장 비밀스러운 본 라이브 공연은, 저희 올윈만의 특별한 그룹옥션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한겨울, 경리단길에서 가장 핫한 아워커뮨에서 낭만적인 디너와
    아늑한 실내 루프탑에 옹기종기 모여 김사월 라이브를 감상해보세요^^
    아워커뮨의 낭만적인 옥상 공간에서 특별한 음악과 디너..그리고 소중한 추억을 선물 받게 될 것입니다.

    P.S.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웹”을 통해 http://m.allwin.c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