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로스: 미국의 목가

AKR20140430088200005_02_i

미국은 중산층을 위한 나라다. 미디어에 노출되거나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미국 사람’은 중산층일 확률이 높다. 그리고 미국에서 생산되는 상품이나 정책은 이 중산층을 타겟으로 집중되어있다. 실질적으로 미국을 지배하는 “1%”는 절대 과시적으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 소탈하게 옷을 입고 주유소에서 스스로 주유하며 자신이 “중산층과 다를바 없음”을 어필한다. 그들은 그 어떤 다른 계층, 다른 세력에게도 의존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그들의 세계 안에서 ‘조용히’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있다. 반대로, 중산층의 아래에 있는 계급, 즉, 서민 혹은 빈민층에게 미국은 결코 너그럽지 않은 사회다. 이들에게 있어 유일한, 절대절명의 목표는 중산층으로의 계급상승이다. ‘어메리칸 드림’은 바로 이 미국 중산층 계급으로의 편입을 뜻한다. 미국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계급간의 이동이 그나마 자유로운 편이고, 이 계급간 이동에서 핵심적인 허리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중산층이다.

미국의 중산층은 마르크스 이론에 존재하는 고전적인 의미의 중산층에 가깝다. 즉, 미국의 중산층은 현재 OECD에서 정의하고 있는 중위소득 기준 50~150%에 속하는, 문자 그대로의 ‘중간자적 계급’이 아니라, 고정적인 수입이 없어도 일정 기간 이상 생존할 수 있는 잉여자본을 축적하고 있고 언제라도 쁘디 브루주아지, 즉, 소자본자 계층으로 도약할 수 있는 여력을 가진 고소득 임금노동자, 혹은 영세사업자를 가리킨다. 현대사회의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국가가 미국이고, 그 미국을 대표하는 계급이 중산층이라면, 우리는 미국의 중산층에 대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사고를 하고 있는가, 한번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필립 로스의 <미국의 목가>는 다이아스포라 문학이 영미 현대문학의 주류안으로 편입되는 수준이 아니라 문학의 흐름을 주도하게 된 역사적인 작품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한 유태인 가정의 속살을 비춤으로써 미국의 ‘전형적인’ 중산층 계급의 위선과 부조리를 파헤친 작품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미국의 중산층은 백인-도시인이라는 단일한 뿌리 위에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시골-외국에서 유입된 이민자 계층이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회/문화적 공기를 형성하며 진화하는 계층이다. 그중 유태인은 고유한 정체성을 가장 견고하게 지키며 주류에 성공적으로 편입한 집단이기에, 로스가 이들에게 미국 중산층의 대표성을 부여해 이 계급의 모순을 분석하는 과정은 충분한 설득력을 지닌다. 스포츠, 외모, 돈, 가정. 미국에서 찬반 논란 없이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가치들이다. <미국의 목가>는 이 모든 가치들을 성공적으로 획득한다 하여도, 사회와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자아의 깊이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개인의 인생이 어떻게 비극으로 치닫을 수 있는지 섬세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이 ‘위대함’을 획득할 수 있는 이유는 하나의 층위로만 읽히지 않는 다층적인 구조에 있다. 아버지와 딸, 아내와 남편, 타인과 자아, 사회와 개인, 계급과 계급, 물질과 정신, 보수와 진보, 사회적 변화와 개인적 가치의 완고함, 육체와 정신 등, 현대사회에서 ‘갈등’이 존재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상대적 개념들을 건드리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잡힌 시선을 끝까지 유지하고 있다. 서사구조는 단순하지만 지루하지 않으며, 넘치지 않는 묘사로 일관하고 있지만 건조하지 않다. 꼭 필요한 내용들만을 표현하고 있지만 충분히 풍성하며, 균형을 잃지 않지만 충분히 정치적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