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ork: Vulnicura

lead

Bjork(NPR과의 인터뷰에서 “비욜ㅋ” 혹은 “비요(ㄹ)ㅋ”라고 읽으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었다)은 8장의 정규앨범을 통해 현대 팝음악계에서 가장 독특한 자신만의 위상을 적립해왔다. 그 누구도 범접하지 못하는 자기만의 세계를 공고히 창조했고, ‘경쟁’ 혹은 ‘비교’라는 개념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몇 안되는 아티스트로 남아 FKA Twigs같은 요즘 소위 가장 잘나간다는 뮤지션들의 뿌리, 혹은 원천으로 기능해 왔다. 다른 차원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녀의 음악을 포함하는 장르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비욜ㅋ의 음악’으로만 정의될 수 있을 뿐이다. 이미 모든 것을 이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그녀, 전작 <Biophilia>에서 자신의 세계가 만나는 접점을 지구와 대자연으로까지 확장한 이 전무후무한 아티스트가  9번째 새앨범에서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일까?

그녀는 인터뷰에서 이 앨범을 전작들과 비교하며 “가장 가슴아픈 앨범”이라고 표현했다. 파트너였던 매튜 바니와의 이별이 이 앨범에서 그녀가 이야기하는 거의 전부다. 그녀로 하여금 이 앨범을 만들게 한 주된 인자이자, 앨범의 세계 그 자체이기도 하다. 역설적으로 비욜ㅋ는 연인과의 이별을 극복하기 위해 현악에 기반을 둔 노래들을 작곡하기 시작했다. 현악 작업을 할 때에는 아픈 기억이 잘 생각나지 않았던 것이다. 육중한 베이스음이 가슴을 먹먹하게 때리는 일렉트로니카 사운드가 전작의 연장선상에서 새앨범을 받아들이게 해주는 연결고리라면,1997년작 <Homogenic> 이후 처음으로 시도하는 스트링 사운드는 비욜ㅋ 특유의 광활하게 확장되는 세계관의 핵심으로 존재한다. 덕분에 이 앨범은 아마도 비욜ㅋ의 2000년 이후 작업물 중 가장 영화적으로 다가온다. 포티스헤드의 동명 타이틀 2집처럼 청각을 시각으로 치환하는 시네마틱한 사운드라는 뜻이 아니다. 약 58분동안 진행되는 소리들은 뚜렷한 ‘구조’, 즉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다. 즉, 영화적 서사를 음악으로 옮겨놓았다는 의미다. 9장의 정규앨범들 중 가장 개인적인 앨범이자 가장 내밀하게 아티스트의 심연으로 파고들어가는 앨범인 이 <Vulnicura>는, 지금까지 그녀의 앨범들 중 가장 확고한 서사구조를 가진 앨범이자 가장 구체적인 앨범이기도 하다. 그녀의 세계는 늘 이미지화되어 있었다. 때문에 그녀가 만들어내는 사운드가 어떤 특정 색깔, 혹은 특정 조각품으로 머릿속에서 치환되는 과정은 흔한 일이었다. 즉, 늘 구체에서 추상으로 이미지화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이 앨범에서 그녀는 단편적인 이미지들이 아닌, 그녀가 주인공이 되어 음악 안에서 완결된 이야기를 진행하는 ‘화자’로 존재하고 있다. 비욜ㅋ는 연인과의 이별을 음악의 소재로 가지고 들어오는 모험을 감행하며 영화적 세계 안에서 스스로를 주인공이 되어 발화의 주체가 된다. 그렇게 비욜ㅋ의 세계는 다시 한번 확장한다.

이 앨범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압도적이다. 그리고 전작들보다 무겁고 아름답다. 그녀가 내뿜는 기운을 제대로 감당할 사람이 지구상에 몇이나 있겠는가. 그녀의 패션을 두고 우스꽝스럽다고 비웃는 사람들조차, 텅빈 공간에 홀로 앉아 그녀의 앨범을 두시간 정도 듣고 난 뒤에도 그녀를 비웃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녀는 자신을 대상화시키고 자신을 상징화시키는데에 능숙하지만, 그 자신의 진짜 이야기를 대상화시키는 일은 지금까지 그리 즐겨 하지 않았다. 이번 앨범에서 그녀는 조금은 더 무겁게 가라앉아버렸지만(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만큼 조금 더 세밀해졌고, 조금 더 솔직해졌으며, 조금 더 아름다워졌다. 비욜ㅋ의 앨범을 다른 뮤지션들의 작업물과 비교하는 일은 온당치 못하다. 그녀는 그녀의 세계안에서 살고 있고, 우리는 그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음에 감사해야 한다. 이번에는 아예 그녀의 실재를 경험하게 된다. 여전히 황홀하다.

2 thoughts on “Bjork: Vulnicura

    • 저도 리움에서 매튜 바니 전시회할때 갔던 기억이 나네요. 저도 이번 앨범에 대한 리뷰들 보다가 발견했습니다 ㅋ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