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12사람: 빗물구름태풍태양

tumblr_mzz46dRR0m1rnocf3o1_500

남녀 혼성 듀오 사람12사람의 첫번째 EP는 충분한 오리지널리티와 당위성, 그리고 25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시간 안에 하나의 완결된 ‘스토리’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음반이다. 먼저, 청자로 하여금 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종류의 긴장과 감성을 전달받게 한다는 점에서 ‘여성을 보컬로 내세우는 남녀 혼성 신스팝 듀오’라는 전형성에 갇히지 않는 특유의 오리지널리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우울이라는 정서에 밑바탕을 깔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음반의 첫 곡이자 타이틀곡인 “빗물구름태풍태양”에서 바로 느낄 수 있듯 그들의 음악에는 포기와 회한의 정서보다는 어두움 속에서도 빛을 발하는 욕망과 집착의 정서가 있다. 이 포기할 수 없는 어떤 것에 대한 이야기는 각 노래가 점층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음반 전체적으로도 기운을 달리하며 정점을 향해 달려간다는 점에서 상당히 흥미로운데, 음악의 형식이 주제의식과 맞닿아 있을때 느껴지는 희열을 결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퍽 인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두번째 곡 “Wind Blow”에서 저점을 찍었다가 사실상 앨범의 마지막곡인 네번째 곡 “더 많은 이야기”에서 확실한 상승효과를 주는건 분명 우연히 이루어진 곡 배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형식과 주제의식과의 밀접한 연관성은 최근의 인디음악들에서 점점 더 발견하기 힘들어지는 미덕이다. 그래서 당위적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인 베스트 트랙은 “무덤”인데, “무덤덤”하게 이야기하는 듯 하지만, “무덤”이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무거움을 가볍게 극복해버리는 그로테스크하게 밝은? 정서가 느껴져서 음악이 일차원적으로 들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계속 반복하게 듣게 되는 매력이 존재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