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14.

새벽 네시에 눈이 떠졌다. 옆을 보니 어머니가 없었다. 화장실에서 소리가 들리길래 노크를 해보니, 아버지와 카톡을 주고받기 위해 화장실에서 한시부터 앉아계셨다는 것이다. 진동이나 무음도 있어요 어머니..!!

어머니는 다시 주무시기 시작했고, 나는 그때부터 깨어 있었다. 전날 저녁 볼더의 공기를 다시 느끼고 혼란을 많이 느껴서 잠시 번뇌에 휩싸였다. 서울에서 점점 희미해져가고 있던 볼더에 대한 기억들이 한꺼번에 환기되면서, 당시 내가 가지고 있던 공부에 대한 열망도 함께 되살아났다. 돈과 지위, 그 밖에 재미있는 것들이 모두 모여 있는 한국의 유혹을 어떻게 이겨내고 미국의 시골에 박혀 있는 학교에서 외로운 삶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새벽 내내 번뇌를 거듭했다. 결론은, 아직 가족이라는 짐을 짊어지고 있지 않은 현재의 내가 가질 수 있는 욕심이라는 것과, 그 욕심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앞으로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 둘다 솔직히 자신이 없었다.

어머니가 아침 늦게까지 일어나지 않으셔서 혼자 여덟시반쯤 밖으로 나가 30분쯤 걸어가서 차를 한대 빌렸다. Fiat 500. 아주 작고 귀여운 차였다. 앞으로 가볍게 치고 나가는 맛도 없고 오르막길은 무척 힘들어하는 등 운전하는 재미는 거의 없지만, 완전히 퇴화된 형태로만 존재하는 뒷좌석 덕분에 한층 더 이뻐보이는 외관과 운전석 주변의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다. 어머니와 둘이 며칠동안 여기저기 돌아다니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차를 빌려서 돌아왔을 때에도 어머니는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계셨다. 이대로 어머니를 모시고 밖으로 나가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이 들어서 호텔에서 가장 가까운 홀푸드 체인인 Ideal Market에 가서 간단한 아침식사를 샀다. 클램 차우더 수프, 치킨 토티야 수프, 빵 두조각, 오렌지 쥬스 두개, 어머니의 군것질거리로 과자 몇개, 에너지바 몇개, 블루베리 제일 작은 것 하나, 오렌지 두개. 어머니를 깨워서 아침을 차려 드리고 함께 먹었다. 열한시반쯤 함께 학교로 가서 차를 세우고 학과 건물로 갔으나 파트리샤는 점심식사때문에 자리를 비웠다. 학교를 구경시켜드리며 UMC로 가서 서점에서 기념품을 몇개 샀다. 깃발 두개와 아버지를 위한 밀짚모자 하나, 조카 영건이를 위한 셔츠 하나, 그리고 내가 편하게 입을 셔츠 하나. 같은 건물 3층에서 졸업식 가운을 빌렸다. 빌리는 값만 $50불이고 늦게 반납할 경우 $350의 벌금을 내야 하는데 이 가운을 구입하려면 $950이 든다고 한다. 그냥 벌금 내고 가져가면 안될까? 짐들을 차에 두고 학교를 조금 더 산책한 후 도영씨와 그의 여자친구, 강현이 형을 만나 파이브 스파이스에서 점심식사를 함께 했다. 오랜만에 만나서 그동안 쌓였던 말을 두서없이 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도영씨와 강현이 형이 사는 집으로 가서 어머니께 내가 4년동안 살았던 집의 구조를 보여드리고, 내가 살던 집 앞에서 기념사진도 찍었다. 그곳은 그대로 있는듯 보였지만 조금씩 변하고 있었다.

다시 학교로 돌아가 파트리샤를 찾았지만, 회의중인지 문이 잠겨 있었다. 어머니를 모시고 2년차때 살던 루이스빌의 타운하우스로 향했다. 그 곳 역시 그대로인 듯 보였지만 조금씩 변하고 있었다. 숙소로 돌아와 잠시 눈을 붙인뒤, 5시 30분에 김광민 교수님 가족분들을 만나 호텔 1층 Spruce라는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함께 했다. 교수님이 7시 30분에 시험 감독을 들어가셔야 해서 7시가 되기 전 헤어졌다. 어머니를 모시고 펄스트릿 위쪽에 있는 Trident에 가서 어머니께 아메리카노를 사드리고 나는 핫초콜렛을 마셨다. 숙소로 돌아와 친구들의 연락을 기다리며 정신 못차리며 자고 있었는데, 스캇이 그만 약속을 잡는 이메일을 실수로 자기 자신에게 보내버렸다는 사실을 그때서야 나에게 알려주었다. 친구들과는 내일 졸업식에서 만나기로 하고, 나는 옷을 갈아입고 씻었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