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mozets: The Weird and Wonderful Marmozets

marmozets_album
오랜만에 아주 괜찮은 영국 출신 신인 롹밴드가 데뷔했다. 이들의 공통된 성(姓)에서도 쉽게 짐작이 가능하겠지만(Macintyre, Bottomley), 이들은 학교를 같이 다니던 형제, 자매들이 집 창고에 모여 결성한 개러지밴드로 출발했다. 멤버들의 평균 나이가 18세였던 2007년부터 광적인 라이브 공연 무대의 명성을 쌓아올렸고, 2013년 처음으로 자신들이 헤드라이너가 되는 투어를 돌기 시작했다. 2011년과 2012년 두장의 EP를 발매했고, 이 <The Weird and Wonderful Marmozets>가 이들의 공식적인 메이저 데뷔앨범이다.

아직도 멤버들의 평균 나이가 20대 초중반임을 감안한다 해도 이 데뷔앨범은 놀라운 수준의 에너지로 가득 채워져 있다. 앨범의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번도 지친 기색없이 쭉 달려나가는 힘이 대단한데, 사실 이렇게 높은 에너지로만 가득 채워진 앨범들이 의외로 금방 지루해지기 쉽다. 에너지 레벨을 높이는 데에 주력하다 보니 청자의 귀를 배려한 완급조절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앨범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호흡으로 달려나가는 와중에도 다양한 장르를 적절하게 건드려가며 매 곡마다 다른 색깔을 덧입혀나간다. 사실 이건 이 앨범에서 유일하게 콕 짚어낼 수 있는 큰 단점이기도 하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하드코어/메탈/네오펑크/매스롹 장르를 그 바탕으로 깔고 가긴 하지만 그 어떤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 심한 벽덕을 보여준다. 이건 이들이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거나 이들만의 오리지널리티를 가지고 있다는 뜻은 아니고, 그냥 이곡에선 이 장르, 저곡에선 저 장르를 건드리는 식이다. 꾸준한 수준의 에너지 레벨만큼은 칭찬하고 싶지만, 이들의 음악을 뭐라고 선뜻 정의내릴 수 없게 만드는건 이들의 색깔이 무척 회색빛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들의 행보에서 프로듀서의 행보가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이기도 하고, 이들이 The XX와 같은 천재성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My Chemical Romance가 했던 것처럼 ‘정제를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이유이기도 하다.

어쨌든, 많은 매체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바와 같이, 이 정도 수준의 음악을 하는 뮤지션은 많지만, 이정도 수준의 음악을 데뷔 앨범에 보여주는 이들은 많지 않다. 메탈이나 네오펑크에서 빚을 지고 있는 듯한 구조의 훅은 무서울 정도로 깊게 가슴에 와서 박힌다. 그토록 명성이 자자한 이들의 크레이지한 공연 분위기를 스튜디오 앨범에 녹여내는 것이 쉽지 않았을텐데, 최소한 실패한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Cover Up”이나 “Why do You Hate Me?”, “Love You God”같은 빠른 템포의 곡들에서 보여주는 신나는 후렴구들뿐만 아니라 “Cry”나 “Particle”, “Back to You”같은 미디엄템포의 곡들에서 보여주는 뛰어난 멜로디라인도 분명히 기억해두어야 한다. 몇몇 하드코어틱한 곡들에서 자칫 방향성을 상실하는 듯한 느낌을 보이기도 하지만, 애초에 이 앨범이 방향성따위는 염두에 두지 않는, 제멋대로 미쳐 날뛰는 다섯마리 망아지의 거친 움직임을 그대로 포착한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젊음은 이래서 좋은 것이다. 그저 기쁘고 좋아서 미친년놈들처럼 낄낄거리며 뛰어 다녀도 보기 좋은 그런 것. 그러고보니 이들의 밴드네임인 marmozet도 그런 뜻이란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원숭이.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