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kke Li: I Never Learn

lykke-li-reveals-i-never-learn-album-artwork

Lykke Li 가 두번째 앨범 <Wounded Rhymes> 에서 집중했던 것은 형식에서의 완벽함이었다. 그녀는 실로 빈틈없는 사운드를 꽉꽉 채워 넣음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 팝의 형식에 대한 완전무결함으로 실현될 수 있음을 증명해냈다. 그리고 세번째 앨범 <I Never Learn> 에서 그녀는 한단계 더 앞으로 나아가는 진화를 선보이고 있다. 그녀만이 가지고 있는 담대한 곡 진행 방식은 여전히 간직한 채 곡마다 존재하는 뚜렷한 목적으로 가차없이 돌진해 나가는 속도감을 더했고, 전작에서 귀를 약간은 피곤하게 만들기도 했던 빼곡한 느낌의 사운드스케이프는 ‘빈 공간’ 이 주는 미덕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여유로움을 더함과 동시에 그 폭과 넓이를 더했다. 실로 광대한 평원에 당당하게 우뚝 서 있는 어떤 여성 싱어송라이터의 새로운 전형을 보는 느낌이다.

앨범에서 가장 이질적인 곡이라고 할 수 있는 “Love Me Like I’m Not Made of Stone” 을 가장 먼저 뮤직미디오 버전으로 만든 것도 이채로운 부분이다. 그녀가 가지고 있는 깔끔하게 정돈된 리듬감을 완전히 거세한채 로파이한 녹음 방식을 채택해 단촐한 악기 구성으로 완성한 이 곡은 리키 리가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도 있겠다. 앨범에서 두번째로 뮤직비디오를 만든 “No Rest for the Wicked” 는 전형적인 리키 리 스타일의 곡으로 심장을 뛰게 만드는 리듬파트와 비현실적인 시/공간감을 선사하는 건반 파트가 묘하게 어울리는, 이질적인 느낌을 주는데에 있어 거의 달인의 경지에 오른 듯한 그녀의 장기가 십분 발휘되는 곡이다. 이외에도 “Gunshot” 이나 “I Never Learn” 같은 특유의 속도감과 둔부를 때리는 듯한 강렬한 훅을 느낄 수 있는 곡들과 “Hear of Steel” 이나 “Sleeping Alone” 처럼 느린 템포로 진행되는 멜로딕한 곡들이 두루 섞여 있다. 버릴 곡이 하나도 없고 흘려 들을 곡 역시 하나도 없는, 실로 완벽한 구성의 음반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하게 된다.

리키 리가 유사한 음악적 스타일을 가진 비치 하우스등과 구분되는 뚜렷한 지점은 바로 메시지의 명확성과 그 전달 방식에 있을 것이다.  그녀는 여성의 솔직한 감정과 본능을 가감없이 날것으로 드러내는 것에 집중한다. 그것이 내지르는 듯한 그녀의 창법을 익숙하지 않은, 차가운 에메랄드 톤의 사운드에 실어 전달될 때 비로소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일치를 체험하게 된다. 즉 그녀는 애써 좋은 말로 자신의 감정을 포장하려 하지 않고 짧은 버스에 간략하게 감정의 발로를 묘사한 다음 급격하게 폭발하는 후렴구를 반복하면서 감정을 굵고 강하게 표현해 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흔히 말하는 연약한 소녀 감성도 아니고 성장을 채 마치지 못한 미숙한 성인의 자기 고백도 아니다. 확실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그욕망의 실현과 좌절의 반복 속에서 완전히 성숙하게 자신의 길을 찾아낸 어른이 된 여성이 자신있게 내지를 수 있는 자기 자신만의 목소리인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리키 리의 이 세번째 앨범은 음악적으로나 인격적으로 성숙의 단계에 다다른 한 아티스트의 당당한 자기 선언을 보는 느낌이다. 단연코 올해의 앨범을 이야기할때 그 담론의 중심에 있어야 할 앨범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