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m Dum Girls: Too True

DumDum_TooTrue_cover

나름 슈게이징/로파이 계열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이끌어낸 Dum Dum Girls 가 지난 2,3년동안 살짝 비틀거렸던 이유는 두번째 앨범 <Only in Dreams> 에서 미세하게나마 감지된 매너리즘이 EP <End of Daze> 에서 심화되면서 이들만이 가지고 있던 정체성이 상당부분 희석되었기 때문이다. Dee Dee 가 어느 지점에서 방향을 상실했는지는 사실 명확하지 않다. 다만 그녀가 가지고 있던 음악적인 에고가 단지 시끌벅적한 노이즈록에 대한 무한한 애정이었다면, 그녀와 비슷한 수준으로 기타 리프를 만들고 후렴구 멜로디를 만들며 더 섹시하고 매력적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가수들은 많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했다. 2012년 발표된 두번째 앨범과 EP에서 덤 덤 걸스는 더이상 그들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어떤 특유의 색깔을 잃어 버린 듯 보였는데, 굳이 덧붙이자면 이게 덤 덤 걸스의 음악인지 베스트 코스트의 음악인지 웨이브스의 음악인지 잘 모를 때조차 있었다는 이야기다. 그런 그들이 2013년 절치부심한 끝에 만들어낸 세번째 앨범 <Too True>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원래 그들이 가지고 있던 오리지널리티를 어느 정도 회복한 듯한 느낌을 받는다.

두가지 큰 변화가 눈에 띈다. 하나는 완급 조절이고, 두번째는 그들이 삼고 있는 레퍼런스로의 본격적인 회귀다. 같은 리듬에 같은 톤으로 같은 메시지를 담아 불러 제끼는 디디의 목소리는 크게 매력이 없었다. 이번 앨범에서는 “Rimbaud Eyes” 와 같은 빠른 템포의 곡부터 “Too True to be Good” 같은 미디엄 템포의 곡, 그리고 “Trouble in My Name” 처럼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여유로움이 한껏 묻어 나오는 느린 곡까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앨범이 전체적으로 지루하지 않고 한 호흡에 몰아서 들어도 좋고 몇번 반복해서 들어도 지치지 않을 만큼의 흡인력을 자랑한다. 디디는 이제야 비로소 곡 단위 혹은 EP같은 짧은 호흡에서 벗어나 조금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 것일까? 각각의 곡들이 가지는 매력은 그들이 각 곡마다 뚜렷한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두드러진다. 디디는 인터뷰에서 수지 앤 더 밴쉬스, 스웨이드, 스톤 로지스와 같은 8,90년대 고딕/매드채스터 음악을 주된 레퍼런스로 삼았다고 이야기했고 더 나아가 마돈나와 같은 히로인들으 음악에서도 영감을 받았다고 이야기했는데, 과연 첫곡 “Cult of Love” 는 수지 앤 더 밴쉬스가 딱 떠오를만큼 명료한 이미지로 형상화되고 있고 “Are You Okay?” 나 “In the Wake of You” 에서는 처음 기타 리프부터 곡의 전개 과정이 스웨이드나 스톤 로지스와 같은 매드채스터 브릿팝을 그대로 연상시킨다. 디디가 밴드에서 가지는 위상이나 덤덤 걸스가 디디의 이미지에 의해 만들어지는 정체성의 부분에서 히로인 음악에서 느껴지는 이미지의 명료화, 상징화 방법이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어쩐지 조금 더 화사해진듯? 문제는 이들 각각의 곡들이 덤 덤 걸스의 이름 아래 하나로 통합되고 있느냐인데, 여기에서 아쉬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앨범 전체적인 호흡, 각각의 곡들에 대한 해석 능력 모두 나무랄데가 없지만 하나의 앨범 안에 동일한 주제로 묶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남는 것이다. 하지만 전에 비해 성숙해 진 것만큼은 분명하지만, 이들이 얼마나 더 이들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인지가 앞으로의 성공을 가늠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