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훈련병 시절 화장실 청소할 때 나오던 노래들

내가 화장실 청소 변기 담당 (..) 이었다. 변기에 얼굴이 비춰질 정도로 깨끗하게 하라는 엄명에 훈련 기간 6주 내내 어떻게 하면 변기를 깨끗히 닦을 수 있을까만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청소 시간엔 스피커로 음악을 틀어 줬는데 (대단히 인간적인 집단이었다) 당시 음악을 틀 수 있는 권한을 쥐고 있던 분대장이 휴가에서 돌아오며 구워온 CD 한장을 6주 내내 틀었다. 그래서 당시 함께 훈련을 받던 동기들 모두 이 노래들은 절대 다시 듣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그런데 내가 조교로 선발되고 훈련을 받던 바로 그 중대로 전입을 하게 됐다. 훈련병 시절 듣던 이 노래들을 이등병 시절까지 이어서 내내 들어야만 했다. 특히 CD 의 1,2번 곡인 싸이의 “낙원” 과 바이브의 “사진을 보다가” 는 지금도 결코 잊혀지지 않는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