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노 히데아키: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Q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시리즈의 세번째 연작인 <Q> 는 리부트된 이 전설적인 시리즈가 본격적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하는 지점이다. 줄거리는 의외로 간단하다. 니어 서드 임팩트를 일으켜 거의 대부분의 인류를 몰살시킨 신지가 14년만에 깨어난다. 원래 동료였던 이들에게 철저하게 버림받으며 괴로워하다가 유일하게 자신을 챙겨준 카오루와 함께 본인이 일으킨 과오를 스스로의 힘으로 용서받으려 하지만 오히려 포스 임팩트를 일으키는 또다른 잘못을 저지른다. 자신의 욕심때문에 카오루를 잃었다고 자책하며 절망하는 신지의 망가지는 모습이 이 영화의 엔딩씬이다.

많은 이들이 이 작품을 보고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멘붕” 의 연속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나는 반대로 상당히 절제되고 단순화된 플롯에 적지 않게 놀랐다. 간단히 말해 에반게리온이 가지고 있는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이나 거대한 로봇과 사도 (혹은 사도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네르프의 새로운 무기(?)들) 간의 전투같은 것들은 거대한 맥거핀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안노 히데아키가 본질적으로 하고 싶었던 주제는 TV판이나 구극장판, 그리고 이번 신극장판에서도 한치의 달라짐없이 동일하고 일관되다. 왕따를 당하는 한 소년의 절망과 극복의 과정이 바로 그것이다. 신지는 한 소녀를 구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을 절제하지 못하고 사용했고, 그로 인해 소녀를 포함한 주변의 모든 이들을 힘들게 했다. 사도의 저주를 받아 비록 14년의 시간동안 늙지 않게 된 아스카와 미사토등이지만 그 14년의 시간동안 얼마나 힘들었을지를 생각하면 그들이 신지에 대해 가진 본능적인 적대감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다. 신지는 그 14년동안 잠들어 있었다. 나는 이 수면을 통한 단절의과정이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신지는 영문도 모른채 깨어나고 자신이 저지른 일을 깨달은 후에도 나이브하게 모든 것을 되돌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14년동안 자신의 지인들이 겪은 고통을 결코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그에게는 14년이 허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신지의 시도는 수포로 돌아가고, 그에게 유일하게 사랑을 베풀어 주었던 카오루는 자신의 눈 앞에서 끔찍하게 죽어버린다. <Q> 에서 아마도 가장 중요한 서브 플롯일 이 신지의 도전과 실패 과정은 시간의 중요성, 특히 사랑하는 사람들 옆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듯 하다.

에반게리온 시리즈를 읽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수수깨끼처럼 감춰둔 설정들을 하나 하나 밝혀 나가는 재미도 쏠쏠하고, 레이가 몇번째 레이인지 맞춰 나가는등 오타쿠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식이 될 수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놀라울 정도로 발전한 그래픽 기술이나 스펙타클한 전투 장면등도 물론 흥미로웠지만 (나도 로봇물에 사족을 못쓰고 핡핡거리며 성장한 평범한 남자 아이였다) 신지라는 십대 소년의 멍청하고도 답답한 성장과정이 무척 가슴아프게 와닿았다. 그것은 비단 상상속의 미래를 살아가는 한 가공 인물의 인생이 아니라 그보다 가끔은 더 멍청하게 행동했던 나의 과거 이야기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나도 많은 이들에게 상처를 주었고, 헛된 욕심과 욕망으로 많은 일들을 망쳐 버렸다. 많은 이들이 나에게 실망했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중 많은 이들이 다시 나에게 손을 내밀어 주었다. 나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지도 기존의 세계를 망가뜨리지도 못하는 먼지같이 비루한 존재이지만 최소한 내 주변 사람들에게 나이 시간을 기꺼이 내어줄 수 있는 평범한 인간이기도 하다. 그것이 이 영화의 미덕이 아닐까 싶다. 방안에 틀어박혀 주변 사람들을 답답하게 만들지 말고, 그냥 아주 썰렁한 문자라도 한통 보내서 서로의 체온을 느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고리타분하지만 여전히 생명력 넘치는 교훈 말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