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명, 조영광: 야왕

<야왕> 은 현재 한국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과 그 시스템의 오류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는 한국 드라마의 속성을 모두 온전히 담아내고 있는,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한다.

사실 스토리는 말도 안된다. 한 여자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했던 남자가 배신을 당하고, 남자를 배신한 여자는 대기업 후계자를 꼬셔서 신분 상승을 이루더니 급기야 영부인의 자리에까지 이른다. 배신당한 남자는 복수를 다짐하며 힘을 키우는데 이 과정에서 쌍둥이 형부터 출생의 비밀, 재벌 가문의 은밀한 뒷이야기들과 정치권의 비리같은, 한국 드라마의 단골 소스들이 모두 등장한다. 드라마는 처음부터 끝까지 수애와 하류의 일차원적이지만 직선적으로 강하게 밀어 붙이는 연기력에 의존하며 쪽대본의 한계를 극복해간다. 극복이라는 표현이 적절하지는 않은 것 같다. 버텨낸다는 표현이 조금 더 알맞을 것 같다.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비현실적이라는 어설픈 변명은 이 드라마의 어설픔과 잘 어울리는 것 같아 실소를 자아낸다. 애초에 말도 안되는 이야기들을 24부작의 드라마에 담아 내기 위해 말도 안되는 서사 구조를 만들어내야 했고 말도 안되는 편집으로 억지로 이어 붙이며 시청자들에게 이렇게 진행될 수도 있음을 믿어 달라고 강요하고 있다. 캐릭터들은 처음부터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인간이 아닌 존재로 태어나 끝까지 단 한번의 심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해 나간다. 현재 한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듯 하지만 사실 이 드라마는 배경부터 사건의 개연성, 캐릭터까지 모두 한국에 존재하지 않는 것들로만 이루어진, 대단히 높은 차원의 판타지인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이 “욕을 해가며 끝까지 지켜본” 가장 큰 이유는 마치 한국에 이런 일들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착각을 하게끔 하는 거짓말같은 현실의 고달픔때문일 것이다. 시청자들은 실제로 주다해같은 사람을 평생 한번도 만날 일이 없겠지만, 마치 그녀와 같은 사람때문에 자신이 삶이 조금 더 피곤해졌다고 생각하며 그녀의 악행을 현실의 세계로 끌어 들여와 버린다. 시청자들중 거의 대부분은 실제 정치권이나 재벌 가문의 안쪽으로 들어가 본적이 없겠지만, 실제로 그들이 이 드라마에서와 비슷한 비리를 저지르거나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아마도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시청자들의 거의 대부분은 출생의 비밀같은 것은 가지고 있지 않으며, 살인 사건과는 가까이 해본 적도 없을 것이다. 감옥에 갈 정도의 잘못은 저지르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 드라마는 시청자들의 주변에서 일어나지 않는 일들만을 모조리 짜집기하여 마치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은 기시감을 발휘하도록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 아마 대부분의 한국 드라마들이 같은 속성을 지니고 있을텐데 <야왕> 은 그 본질과 힘에서 가히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한국 사회는 박탈감의 사회다. 실체를 알 수 없는 폭력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그 폭력의 대상은 상식대로 살아온 대부분의 소시민이며 폭력의 주체는 항상 가려져 있다. 사실 그 폭력은 시스템의 실패에서부터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마땅한 가시적인 주체가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지하철에서 어깨를 치고 가면서도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 않는 사회, 승객이 자리에 앉기 전에 출발해 버리는 버스, 목소리 큰 사람이 싸움에서 이기는 교통사고 후 처리 과정, 빈번한 의료 사고 등등. 말이 되지 않는 일들이 마치 말이 되는 것처럼 정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 한국 사회의 본질이다. <야왕> 은 그러한 본질에 무척 가깝게 다가간 작품이다. 아마 작가와 연출가는 이러한 사실을 채 인지하지 못한채 허겁지겁 방송 10분전까지 필름을 이어 붙이며 욕을 해댔겠지만, 이 작품은 얼떨결에 현대 한국 사회의 가장 아픈 부분을 깊게 건드리는 작품이 되어 버렸다. 말도 안되는 퀄리티로 말도 안되는 결말을 가진 말도 안되는 작품이지만, 말도 안되는 사회에서 말도 안되는 일들을 겪으며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말이 안되는 스토리 자체에 더 큰 애정을 갖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이래 저래 생각해 봐도 무척 슬픈 작품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