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ward Zwick: Love and Other Drugs

love_and_other_drugs_xlg

남자가 파는 약은 졸로코프라고 하는, 라이벌 제약 회사가 만드는 프로작과 비슷한 성분의 항우울제다. 여자가 걸린 병은 파킨슨병. 불치병이다. 영화가 소개하듯 이 병은 사랑하는 사람의 모든 것을 앗아가 버린다. 아름다운 미소부터 대소변을 가리는 능력까지. 상대방에 대한 기억까지.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바뀌게 되는 이 불치병에 걸린 여자를 사랑하는 남자는 ‘당연히’ 그 여자 곁에 남아 불확실한 미래를 함께 하기로 결심한다. 그래야 로맨스 영화답지. 이 영화가 가지는 미덕은 그런 뻔한 결말에 있지 않다. 그 뻔한 결말로 나아가는 과정은 역시 때때로 중심을 벗어나고 비틀거리긴 하지만, 최소한 결말보다는 조금 더 흥미로운 구석을 많이 가지고 있다. 어떤 한 사람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인생이 완전히 바뀌는 일이 가끔 발생한다. 그저 스쳐 지나가는 섹스 파트너에 불과할뻔한 관계는 조금 더 진지한 연애로, 더 나아가 자신의 커리어까지 포기하게 만드는 깊은 사랑으로 발전한다. 그 과정에서 이 둘은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의심한다. 상대방을 의심한다. 내가 과연 이 사람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을까. 나는 이렇게 부족하고 약한데, 상대방은 나보다 더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괜찮은 사람인데, 정말 나를 끝까지 떠나지 않고 내 곁에 항상 남아 있을 수 있을까. 나의 못난 부분, 약한 부분까지 감싸 안아줄 수 있을까. 그런 의심들을 통해 관계를 보다 확고한 믿음의 끈으로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이 그리 순탄치만은 않다. 현실의 연애는, 현실의 남녀 관계는 영화보다는 조금 더 비관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기 쉬운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어떤 사람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되고, 더 나아가 그 사람을 사랑하게 되는 과정은 사실 그다지 아름답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끔 믿기지 않는 일들이 벌어지기도 한다. 효능만이 부각되고 부작용이 검증되지 않은 비아그라로 성공 가도를 달리게 된 남자가 정작 본인이 그 부작용의 고통을 겪으며 사랑이라는 “a Kind of Drug” 의 리스크를 감수하기로 결심하는 순간, 우리는 남자의 믿음이 여자의 불안함을 달래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된다.

100% 확신은 없다. 100% 효능이 확실한 약도 사실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랑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것이 그냥 연애인지 진지한 사랑인지 확신을 갖게 되는 순간은 아마 그것이 끝나는 순간까지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나중에 그것이 사랑이었구나, 그냥 연애였구나, 하고 짐작할 수만 있을 뿐이다. 거꾸로 생각하면 그 의심 자체에 얽메여 있을 이유가 전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 좋아하고 있는 상대에게 충실하며 조금씩 “함께” 앞으로 나아가는 것, 차라리 그렇게 일상의 하루 하루에 스스로를 매몰시켜 버리는 편이 더 현명할 지도 모른다. 그러다 보면 우리는 알게 될 것이다. 어느새 우리 관계가 몰라볼 정도로 단단해져 있음을. 지금 굳이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앤 해서웨이는 아름답다. 그래서 그녀가 “나보다 더 섹시하고 이쁜 사람들 많이 만날 수 있잖아요.” 라고 할때 뭥미? 하는 표정을 짓게 된다. 제이크 질렌할도 능숙하게 연기를 해낸다. 두 사람 모두 이것이 연기입니다, 라고 말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그들의 모습속에서 우리의 삶을 끄집어 내어 생각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영화는 평범하고 가끔 너무 뻔하기도 하지만 나쁘지 않다. 전부터 되게 보고 싶은 영화였고, “생각보다 야하다” 라는 평을 많이 들어서 설마 설마 했는데 진짜 야했다. 그런데 그 야한 부분들이 배우들을 과하게 소비시키는 용도로 사용되기 보다는 섹스와 사랑을 대조시키기도 하고 같은 선상에 놓기도 하는등 영화의 플롯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다는 인상이 강하다. 그래서 그렇게 나빠 보이지는 않는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