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춘, 박은옥: 바다로 가는 시내버스

사실 난 정태춘과 박은옥을 잘 알지 못한다. 그들의 세대가 아닐 뿐더러, 그들을 선배라고 부를 수 있는 연배도 아니었다. 그들이 이미 무대 뒤편으로 사라진 뒤에서야 비로소 음악을 듣기 시작한 사람이 나다. 그들이 부른 “92년 장마, 종로에서” 가 운동권 선배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나중에 글로 배워야 했던 사람이 나다. 그래서 정태춘과 박은옥이 10년만에 발표한 이 새 음반을 선뜻 구입하기 어려웠다. 내가 들을 자격은 있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단순히 한번 들어보자, 라는 생각에서 구입한 음반인데 뒷통수를 맞은 것과 같은 충격을 받았다는 사실을 먼저 고백해야 겠다. 정태춘의 음악은 생각보다 훨씬, 훨씬 더 좋았다. 아니 아름다웠다.

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아름다웠기 때문일 것이다. 앨범 속지에 있는 정태춘의 글을 인용해본다.

지난 30여 년을 함께해 준 아내 박은옥을 위해 다시 노래를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새 앨범을 너무나 오랫동안 기다려준 감사한 벗들을 생각하며 녹음 작업을 했다. 

‘강이 그리워’ 는 가을 지리산의 이원규 시인네에 다녀와서 썼고, ‘섬진강 박 시인’ 은 또 그때 거기 이웃의 박남준 시인으로부터 받은 그의 신간 시집을 읽고 거기서 몇 구절을 차용하며 썼다. …… 
……..’서울역 이씨’는 어느 겨울 서울역에서 죽은, 한 노숙자를 생각하며 썼다. ‘바다로 가는 시내 버스’는 온전히 박은옥을 위한 노래이며 ‘눈 먼 사내의 환원은’은…. 
……’날자, 오리배…’는 오늘도 이 지구위를 떠도는 세계의 이주 노동자들을 위해 박민규의 어느 단편소설집 우화를 확장하여 썼다. ……

이러한 선한 의지와 목적을 가지고 만든 음악이 아름답지 않을리가 없다. 때로는 낮게 읇조리며, 때로는 아예 멜로디를 포기하고 시를 낭송하는 느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정태춘의 목소리는 화려하지 않지만 굵고 깊다. 블라인드를 걷어 창 밖이 활짝 보이게 하고 씨디를 걸어 음악을 듣다 보면 가슴 한켠이 허 해지면서 동시에 정화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것은 나와 같은 세대의 그 어떤 젊은 뮤지션들도 흉내내지 못할, 인생에의 깊이에서 오는 아름다움일 것이다. 그래서 감사히 듣게 된다.

2 thoughts on “정태춘, 박은옥: 바다로 가는 시내버스

  1. 저는 정태춘씨의 노래를 요즘 듣는 노래로 들어 봤던 사람입니다. 그 두엣이 ‘잘 나가시는’ 가수였으니까, 시대 분위기에 맞았던, 그리고 부부 음악인이라는 것도 우명세에 한 몫 했던 것 같기도 하구요. 정태춘씨의 목소리는 흔히 여자들이 좋아하는 중저음인데다 인간미가 물씬 나기도 하는 분명히 매력적인 데 비해, 박은옥씨의 목소리는 왠지 교사 내지 사감님의 목소리 같아 따분해서 특별히 좋아하지는 않았어요. 막 생각났는데 ‘저기 떠나 가는 배. 거친 바다 외로이 가을 비에 젖은 … 언제 다시 오마는 ..맹세도 없이. . 가는 배야……’ 는 좋아했던 곡입니다. ‘떠나가는 배’
    mimeo님과의 세대 차이를 이렇게 밝히는 셈이군요.
    많이는 몰라도 음악을 좋아한다고 생각해왔던 사람입니다. 세상의 모든 음악을 알아 보고 싶다라고 욕심내어 보기도 하는, 그나마. 근래는 이곳에 소개된 음악들 중 좋다 싶은 게 많아 종종 찾아 보게 되고, 있습니다. 근데 나이가 들면 다 고만 고만해 지는 병폐가 있게 되요. 여간 해선
    막 좋지도 막 쏠리지도 않는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것 말이죠. 김민기씨는 잘 아시죠? 며칠전에는
    누구의 블로그를 통해서였는데, 느닷없이 김민기씨의 ‘봉우리’가 흘러 나오는 거예요. 어찌나 좋던지. 정말 너무 좋았어요. 세상에는 훌륭한 음악과 음악인들이 고맙게도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까?
    미처 다 알 수도 없게요.

    이 글에는 공감을 하고 싶었습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mimeo님의 시각에 동감합니다.

    • 본문 글보다 더 좋은 답글을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읽었어요. 종종 들려 주셔서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면 영광일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