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XX: Coexist

각자 음악을 듣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고 또 그만큼 다양한 음악에 대한 취향이 존재할 것이다. 나같은 경우에는 헤드폰을 끼고 들으면 좋은 음악들을 선호하는 편이다. 예전의 매시브 어택이나 트리키가 그랬고, 그보다도 더 전에는 디페쉬 모드와 조이 디비전을 좋아했다. 스피커로 큼지막하게 들으면서 에너지를 분출해 내는 음악들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장르는 보컬의 작은 숨소리나 기타줄을 옮길때 나는 삐그덕거리는 소리까지 집중하게 만드는 음악들이다. The XX 의 데뷔 앨범이 마냥 좋았던 이유도 어쩌면 그러한 개인적인 취향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소포모어 앨범에 대한 평가는 데뷔 앨범때처럼 호평 일색은 아닌 것 같다. 특히 영국과 미국쪽 평단에서 평가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현상이 자못 흥미롭다. 두번째 앨범이 못미더운 이유로 미디어는 ‘심심하다’ 라는 이유를 댄다. 비트가 재미없다는 것이다. 맞는 말이다. 이들의 비트는 무척 단조롭고 심심하다. 하지만 그래서 음악이 재미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들을 특정 장르 안에서 분석하려는 좁은 시선에서 비롯된다.

The XX 는 감히 말하건데 하나의 장르를 개척하고 창조해낸 이들이다. 이들의 음악은 그 전에도 없었고 그 이후에도 없다. 이들을 설명하는 레퍼런스를 억지로 끄집어낼 수는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국내의 한 블로그가 거론한 것처럼 (좀 뜬금없긴 하지만..) 인터폴도 나쁘지 않은 예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의 음악이 인터폴의 하위 장르인가? 그건 아니다. The XX 는 “말하지 않는 것”, “소리내지 않는 것” 으로부터 음악을 창조해 냈다. 비어 있는 곳을 집중하게 만들었고, 비어 있는 공간을 가치있게 만들었다. 애니멀 컬렉티브처럼 있는 소리 없는 소리 다 끄집어 내고 꽉꽉 채워넣는 음악을 최고로 치는 사람이라면 무척 심심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The XX 의 이러한 시도가 예전에 없었던 것도 아니지만, 이들처럼 성공적이고 “섹시하게” 하나의 새로운 영역을 창조해낸 아티스트는 과거 그 어떤 시대에도 존재하지 않았다.

이들의 소포모어 앨범은 데뷔 앨범보다 한발자국 더 깊게 들어간 것처럼 느껴진다. 이들은 일렉트로닉 밴드라는 정체성조차 거부하는 듯 보인다. 그리고 스튜디오 앨범 내에서만 이해되는 것을 거부하는 것처럼도 느껴진다. 소리를 잘게 쪼개서 분석하려 하지 말고 그냥 하나의 색깔로, 느낌으로 받아 들이라고 주장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데뷔 앨범이 새로운 세계로의 진입을 알리는 선전포고였지만 음악이라는 예술의 하위 장르안에서 이루어진 성취라면 소포모어 앨범은 그보다 훨씬 더 직관적이고 총체적인 감각으로 다가온다. 그들이 창조해 내는 빈 공간은 영롱하게 울려 퍼지는 기타음이나 묘하게 어울리는 남녀 보컬의 목소리와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또다른 세계를 창조해 낸다. 싱글 “Angels” 의 뮤직 비디오를 보면 이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 더 명확하게 보인다. 이 비디오에서 연주에 참여하는 멤버는 딱 한명이다. 두명은 그 퍼포먼스를 그냥 지켜본다. 그런데 이 음악은 셋이 만드는 것이다. 노래를 부르며 기타를 치는 한명과, 침대에 누워 있거나 의자에 앉아 그녀를 지켜보는 두명의 다른 멤버. 두명의 멤버가 하는 일이 없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그녀를 침묵속에 지켜보고 있는 것만으로 The XX 의 정체성을 완성시켜 주는 것이다. 궤변이 아니라 진짜 그렇다. 현대 팝음악계에서 이정도의 수준에서 “노는” 아티스트가 몇이나 있을까. 가끔은 음악 평론이 불필요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The XX 에 대한 담론을 보면서 그러한 감정을 다시 한번 느낀다.

2 thoughts on “The XX: Coexis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