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droids: Celebration Rock

 


벤쿠버 출신의 2인조 밴드의 소포모어 앨범을 들었을 때 떠오른 비교 대상은 No Age 였다. 이들의 두번째 앨범 <Celebration Rock> 은 No Age 가 <Nouns> 에서 <Everything in Between> 으로 훌쩍 점프했던 것과 같은 정도의 인상을 준다. 단순히 드럼과 기타로만 이루어진 2인조 밴드라는 유사성때문만은 아니다. 꽤 괜찮은 개러지 밴드에서 록음악의 본질을 꿰뚫는 듯한 통찰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내적인 큰 변화를 감지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데뷔작은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그 해 최고의 앨범은 결코 아니었다. 많은 이들을 깜짝 놀래켰고, 워크맨의 투어에 오프닝 밴드로 초대받기도 했지만 딱 거기까지였다. 나는 이들의 음악을 워크맨의 공연장에서 처음 접했는데 매우 신선하고 가끔은 신나기도 했지만 이들의 노래가 세상의 음악씬을 바꿀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들은 두번쨰 앨범에서 아마도 올해 가장 신나는 록음악 앨범을 내놓았다. No Age 가 그랬던 것처럼, 그리고 워크맨이 1집에서 3집으로 넘어가는 기간동안 이루어냈던 것처럼, 짧은 기간내에 엄청난 성장을 한 것이다. 거의 모든 곡들이 아주 본능적인 비트로 가득차 있다.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줄 안다. 그 안에 몸을 들썩이게 만드는 훅이 있다. “Celebration Rock” 이라는 앨범 타이틀은 이들의 두번째 앨범에 대한 가장 완벽한 설명이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