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 McCarthy: Win Win

Win Win

이 영화는 완벽하지 않은 인생을 살아가는 평범한 이들이 상처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는지에 대한 담담한 서술이다. 극중 애이미 라이언이 분한 재키의 말처럼 누구나 잘못을 저지른다. 인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잘못을 수습해 나가는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고, 어쩌면 우리의 삶은 그 수습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가 갈린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누구나 완벽하지 않은 환경에서 시작하고 예상치 못한 어려움 속에서 성장해 간다. 축복받은 1% 에 속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부족함을 완벽하게 매꾸어 줄 정도의 재능이나 도움같은 것은 기대하기 힘든 것이다. 우리네 삶의 관건은 그 부족함을 어떻게 채워 가느냐의 문제이지, 얼마나 극복해 나가느냐의 문제는 아닐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 영화의 라스트신이 가슴 깊이 와서 박히는 것은 이때문이다. 극중 마이크는 결국 한 소년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기로 결심한다. 그는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완벽하게 지워 버리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를 충실히 치루기로 결심함으로써 그의 인생이 결코 실패하지 않았음을 증명한다. 우리들의 삶은 결코 화려하지도 않고 말끔하고 순탄하게 흘러가지도 않는다.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상처 투성이의 삶이다. 이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 아둥바둥 노력하자는 것이 아니라 어짜피 입을 상처, 딱지나 제대로 아물게 하자는 것 같다. 이 영화의 또다른 미덕은 그러한 잘못의 극복, 혹은 상처의 치유 과정에서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는 것이다. 극중 카일은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인 혼란을 겪을 때마다 혼자 있고 싶다고 소리친다. 마이크 역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나타나는 호흡 곤란 증상을 쉽게 처리하지 못한다. 이들은 결국 서로에게 어깨를 내어줌으로써 상처를 조금은 더 쉽게 극복하게 된다. 마이크와 카일이 말없이 마주 앉아 팬케잌을 나누어 먹는 장면은 그래서 이 영화에서 가장 뭉클하고도 따뜻한 장면이 될 수 있었다.

이 영화는 실로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형식이나 호흡, 신들 사이의 연결 구조, 영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 등에서 거의 완벽할 정도의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는 듯 보인다. 폴 지아매티와 애이미 라이언은 눈부시다.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인 카일 역의 알렉스 셰퍼는 이 영화에 캐스팅되기 전 실제 레슬링 선수였다고 한다. 운동중 그의 척추뼈가 손상되기 전까지는. 그는 깊이 상처받은 십대 소년이 가지고 있을 법한 말투를 능숙하게 구사한다. 어쩌면 이게 연기가 아니라 이 소년이 운동을 그만 둘 수 밖에 없는 실제 상황에서 얻게 된 진짜 상처가 아닐까 걱정이 될 정도로. 하지만 이 영화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바로 현실성이다. 내 이웃 누군가의 이야기. 내가 미국에서 살아보지 못했다면 얻기 힘들었을 공감. 뭐 그런 것들이 참 좋았다.

영화의 마지막 자락에서 배경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간다.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는 와중에 마이크의 딸과 카일, 그리고  이 영화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조연인 스테믈러는 집앞 마당에서 크로켓을 하고, 마이크는 그들과 잠시 대화를 나눈 뒤 옷을 갈아 입고 펍으로 다시 출근한다. 무언가를 지키고 싶다면 다른 어떤 것을 희생해야 한다. 아주 간단하고 당연한 인생의 규칙을 우리는 종종 무시하고 사는 것 같다.

2 thoughts on “Tom McCarthy: Win Win

  1. 톰 맥카시 영화는 절대 풀리지않을거 같은 문제들(상실,고독,상처,체념,압박등) 로 차갑고 무겁게 시작하지만 극이 진행되면 어느새 따스한 온기와 활기가 마음깊이 전해져와서 참 좋아요. 시종일관 유지되는 담담함도 좋고.. 이기심이 없는 사랑(가족애나 이성간의 사랑이 아닌) 의 가치에 대해 놀라운 발견을 하게되요.
    유익한 시간 되셨음 했는데.. 충분히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 정말 따뜻했어요. 그렇다고 너무 이상적이지도 않고 매우 현실적으로 접근하면서도 사람에 대한 애정을 잃지 않는다는 사실이 놀랍도록 동감이 되었구요. 좋은 영화 추천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