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여자

한국에서 사는 내 나이 또래 미혼 남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돈과 여자인 것 같다. 돈을 많이 벌면 벌수록 좋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그 돈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해 보지 않는 듯 하다. 되도록 이쁜 여자와 많이 자면 잘수록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 여자들과 보내는 시간이 그들의 정신을 얼마나 고귀하게 만들어 주는가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자세는 거의 준비되어 있지 않은 듯 보인다. 물론 동성 친구들에게 돈과 여자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는 으레 마초적이고 다분히 동물적인 본능이 자리잡기 마련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강조하며 그들이 벌어 들이는 돈의 가치가 상당히 숭고하다고 역설하는 한편, 지금 만나고 있는 여자는 먹다 버릴 수 있는 음식인냥 하찮은 존재인 듯 말하는 그들의 모습은 그 자체로 사실 정 반대의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더러운 돈 앞에서 조차 한없이 나약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 앞에서는 벼룩보다 더 하찮은 존재가 되어 버린다.

나는 다행히 소위 말하는 유흥 문화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나이에 그것을 완벽하게 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돈을 벌지 못하고 여자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는 대가로 학교 도서관에 있는 책들과 논문들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누가 보면 불행한 삶일 수 있지만, 내 개인의 삶 안에서 이야기한다면 충분히 축복받은 삶이다. 남들보다 섹스를 덜 하고 조금 덜 좋은 옷을 입는 것이 내 삶에서 아주 큰 불행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에 있는 수많은 좋은 책들을 읽지 않는 그들의 삶 역시 불행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선택의 영역이라기 보다는 감각의 영역이다. 말초적으로 끌리는 것을 택할 뿐이다. 나는 책장에 읽은 책들을 하나 둘씩 쌓아가는 재미를 찾고 싶을 뿐이고, 어떤 남자는 더 많은 여자와 하룻밤을 보내는 것을 추구할 따름이다. 누군가는 사회적으로 타당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할지라도 돈을 더 많이 버는 것에서 행복을 느낄 것이고, 다른 이는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올라 남들 위에 군림하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을 수도 있다.

한국에 온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 많은 것을 배운 느낌이다. 1년이 넘는 기간동안 머릿속에서만 그려온 많은 것들을 짧은 시간동안 현실에서 맞닥뜨리면서 마음속에 생각들이 많아진다. 하염없이 쌓아온 기대들을 무너뜨리기도 하고 사실로서 확인하고 넘어가기도 하며 새로운 방향을 발견하고 정립하기도 한다. 그렇게 지내고 있다.

6 thoughts on “돈과 여자

  1. 저는 그런 사람들은 그냥 나와 같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가끔씩 화가 나요. 딱히 화낼 ‘것’도 없지만요…

    • 아니예요 가끔 화낼 때가 있는 것 같아요. 그들의 다른 시선이 우리에게 어떤 종류의 폭력으로 되돌아 올 때. 우리는 화를 낼 권리가 있는 것 같아요.

  2. 한국을 한번 떠나보면 그 순간부터 한국 문화의 많은 부분과 절대 끊을수 없는 애증의 관계를 시작하는것 같아요. 돈과 이성이 우상화되는건 미국도 마찬가지지만 그 중심으로 살지 않는다고 해서 누가 그걸 강요하거나 아니면 다르다고 이상한 취급을 하지는 않잖아요.

    외국에 살면 한국이 그리울때도 많지만 다르다와 틀리다의 구별이 확실한 곳에서 산다는게 참 좋다는 생각을 하게돼요.

    • 한국을 떠나신지 꽤 오래 되셨는데도 여전히 그리우신가요? 저는 조금씩 제 삶의 무게 중심이 한국에서 미국쪽으로 기울기 시작하면서 “정” 같은 감정들도 옮겨가는 것 같아요.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결코 끊을 수 없는 고리들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요즘 그런 것들에 대해 생각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한국에서는 절대 못살아…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쉬운게 가끔씩 있나봐요 (..특히 요즘 제일 아쉬운건 한국 피부과!! ㅠㅜ) 그런걸 정이라고 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보내놓고 제일 땅을 치며 아쉬워 하게 하는것도 결국은 한국남자라는.

      하하. 어쨌거나..한국에서 푹 쉬고 오세요!

    • ㅎㅎ 치과도요! 미국에 살면서 가끔 한국 들려주는 것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저는 잘 쉬고 있어요. 열심히 놀기 보다는 열심히 쉬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