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White: Blunderbuss

영화계에 조니 뎁이 있다면 음악계에는 잭 화이트가 있다.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해체 이후 처음으로 나온 잭 화이트의 솔로 프로젝트 앨범이다. 관계와 소통의 어려움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만들었다고 하는데 최소한 음악으로 청자와 소통하는 데에 있어서 화이트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

화이트 스트라입스와 스트록스는 비슷한 시기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고, 사람들은 비슷한 수준의 열광적인 지지를 보냈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나는 그 시기에 군대에 있어서 음악과 단절된 삶을 살고 있었지만, 나중에 후일담 격으로 듣고 보았던 그들의 행보는 최소한 초반에는 비슷한 색깔을 띠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스트록스는 3집 이후 더이상의 새로움을 보여주지 못하며 서서히 사그러들고 있고,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잭 화이트는 오랜 공백기 이후 이제 비로소 자신의 진짜 음악을 들려주기 위해 다시 세상으로 돌아 왔다. 드럼과 기타라는 극단적인 구성으로 세상을 놀래킨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진짜 매력은 그들이 록큰롤의 본질을 정확하게 깨닫고 있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이건 잭 화이트의 개인적인 능력으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그는 록 음악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고 또 어떻게 사람들과 호흡할 수 있는지 그 본질을 완벽하게 꿰뚫고 있는 사람이다. 쿠엔틴 타란티노와 같은 오타쿠일 수도 있고 아핏차퐁 위타세라쿤같은 엘리트적인 방식으로 학습했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그가 이미 오래전 록큰롤을 자유 자재로 만지며 가지고 놀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내 미국인 친구는 잭 화이트를 일컬어 이 시대 최고의 기타리스트라고 이야기한다. 딱히 반박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보다 더 기타를 맛깔나게 다루는 동 세대의 기타리스트를 바로 떠올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가 지미 페이지와 함께 출연한 다큐멘터리 <It Might Get Loud” 를 보면 그가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단지 뛰어난 기타리스트일 뿐만 아니라 아주 뛰어난 드러머이기도 하고, 맛있게 노래를 부르는 보컬리스트이기도 하며, 가장 중요하게도 음악을 무척 잘 만드는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의 첫 솔로 앨범 <Blunderbuss> 는 음악을 듣는 원초적인 즐거움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작품이다. 첫 곡 “Missing Pieces” 부터 “우와” 하는 탄식이 튀어 나오게 만들며 귀를 확 사로 잡고 마지막 곡 “Take Me With You When You Go” 까지 집중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그는 단순히 6,70년대 록큰롤을 리바이벌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록큰롤이 무엇인지 알고 그 것을 현 시대에 재창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I’m Shakin'” 같은 곡을 대체 누가 2012년에 만들 수 있을까. 이 곡이 가지고 있는 댄서블한 느낌은 요즘 브릿팝이나 한국의 댄스록을 하는 팀들이 결코 만들어 낼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이 음악 정말 좋네” 라고 생각하기 전에 어깨가 먼저 들썩 거리기 시작하고 기분이 먼저 좋아진다. 록은 이렇게 몸으로부터 느끼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 화이트는 마치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

2 thoughts on “Jack White: Blunderbuss

  1. 저는요 스트록스가 새로움을 보여주지 못해서 좋아요…
    친구들은 스트록스는 맨날 똑같아 하지만 변하지 않고 똑같은것만 계속 하는 스트록스가 좋아요..
    ㅋㅋ 그냥 말하고 싶었어요. (눈팅하는 블로거 ㅋㅋ)

    • 아이고 안녕하세요. 저는 사실 스트록스 새앨범을 유심히 들어보진 못했는데요, 3집까지는 저도 사실 좋아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