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on Van Etten: Tramp

 

뉴저지 출신의 포크 뮤지션 Sharon Van Etten 의 세번째 풀렝쓰 앨범이자, Jagjaguwar 와 계약을 맺고 낸 첫번째 앨범이다. 태어나고 자란 곳은 뉴저지와 브루클린이지만 뮤지션으로서의 활동을 미드웨스트 부근에서 해 왔다. 시카고에 있는 로컬 레이블에서 데뷔 앨범을 발표했고, 이 세번째 앨범을 낸 Jagjaguwar 도 인디애나의 블루밍튼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회사다. 반 에텐은 이 앨범을 작업하는 14개월동안 홈리스로 지낸 경험이 앨범의 주된 정서를 만들어 냈다고 밝히고 있다. 때문에 앨범은 처음부터 끝까지 소박하고 따뜻하다. 왜 굳이 그녀의 출신 지역과 활동 지역, 그리고 레이블이 있는 곳을 궁금해 했냐 하면, 미국의 포크/인디 뮤지션들에게 지역성은 굉장히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지난 3년동안 알게 되었기 때무이다. 지금까지 보아온 많은 공연들과 인터뷰에서 이들은 공통적으로 자신들을 ‘미국인’ 으로 지칭하지 않고 ‘어느 주’ 출신이라고 밝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더 나아가 이들은 자신들이 나고 자란, 혹은 밴드 멤버들을 만나 함께 어울린 특정 카운티나 타운에 대한 애착이 생각보다 강하고, 그 ‘고향’ 을 떠나 투어를 돌면서 투어 버스나 도시의 허름한 호텔에서 만들어 내는 노래들에 고향에 대한 애정과 낯선 곳에서 느낀 신비한 감정등을 고스란히 녹아 있게 됨을 알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반 에텐의 음악은 미드웨스트/시카고 지역의 정서와 뉴욕/뉴저지의 정서가 묘하게 섞여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 둘이 어떻게 다르냐고 묻는다면 딱히 대답할 말은 없다. 그건 마치 시카고 출신 친구와 뉴욕 출신 친구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해야 하는 난처함과 비슷한 것이다. 대구 사람을 하나의 기준으로 규정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대구의 ‘정서’ 가 무엇인지는 어렴풋하게나마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서울 사람과 대구 사람이 노래를 만든다면 그들의 출신 배경이 어떻게 음악속에서 녹아 나올지 궁금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미국은 각 지역간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가 훨씬 더 큰 나라이고, 때문에 이 정서적인 간극도 훨씬 도드라질 수 밖에 없다. 외부자의 시선과 당사자의 정체성 양쪽에서 모두 말이다.

이 앨범에 있는 모든 노래들은 반 에텐이 작사, 작곡했다.  이 앨범의 프로듀서는 Aaron Dessner 고, 그의 집 창고에서 녹음되었다고 부클릿에 나타나 있다. 애런 데스너는 The National 의 기타리스트다. 더 내셔널의 모든 가사는 보컬리스트인 Matt Berninger 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음악의 거의 대부분은 데스너에 의해 만들어진다. 더 내셔널 음악의 핵심을 담당하고 있는 데스너는 반 에텐과 함께 1년이 넘는 기간동안 전국 각지를 떠돌아 다니며 음악을 만들었고, 그의 집 창고에 간단한 녹음 시설을 갖추어 놓고 녹음을 마쳤다. “We are fine” 에는 The Beirut 의 Zach Condon 이 배킹 보컬로 참여하고 있는 점이 이채롭다. 더 내셔널의 멤버인 Bryan Devendorf 가 드럼을 담당했다. 브루클린 베이스의 더 내셔널과 뉴멕시코 태생의 잭 콘돈등이 물심양면으로 도운 이 앨범이 풍성해지는 순간은 묘하게도 반 에텐이 그녀 자신의 목소리에 집중하기 위해 악기들을 치우고 목소리 주변의 공간들을 빈 곳으로 방치해 둘 때이다. 통기타 하나에 의지해 나지막히 내지르는 그녀의 목소리는 그 자체로 충분히 매력이 있고,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는 데에 부족함이 없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