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83: Hurry Up, We’re Dreaming


M83 은 내게 있어 Muse 와 비슷한 존재다. 거의 모든 앨범을 꼼꼼히 들었지만 음반마다, 혹은 곡마다 호불호가 극명히 갈린다. 그 호불호는 피로감의 다른 표현일 수 있다. 가슴을 턱 하고 치는 명곡에 감탄하다가도 같은 패턴의 “강강강강강” 의 구조가 지속되다 보면 마음이 아니라 귀부터 먼저 지치게 되고 이들의 음악을 더이상 듣지 않게 된다. Anthony Gonzales 의 음악은 항상 비슷하다. 아니 그의 음악과 내가 대화하는 패턴이 거의 비슷하다고 표현해야 더 맞겠다. 그는 때로 놀라운 집중력으로 엄청난 사운드를 들려 주지만, 청자와 화자 모두 어느 순간 심리적으로 피로해져 서로에게 집중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그의 신작이 두장짜리 앨범이라는 말에 “이번에는 정말 그냥 건너 뛰어야 겠구나” 라고 생각했더랬다. 한장짜리 앨범도 가뜩이나 집중하기 힘겨운데 두장이라니, 이건 나보고 아예 시작도 하지 말라는 얘기였다. 그러다가 몇몇 블로그와 온라인 매체들에서 역대 M83 음반중 최고라는 찬사들이 속속 나오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생겨서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에 음반을 구입했다. 결론은 사길 잘했다,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여전히 방만하지만, 그가 보여주는 집중력은 역대 최고임이 분명하다. 강강강의 패턴에 중간과 약을 적절하게 섞어 넣을 수 있게 된건 전작 <Saturdays = Youth> 부터였지만 이 밸런스를 두장짜리 음반의 처음부터 끝까지 균일하게 끌고 갈 수 있는 건 눈에 띄는 발전이자 성장이다. 드림팝이 갈 수 있는 최대치를 보여주는 극단적인 공간감은 여전하고 휘몰아 치는 리듬감도 빼놓을 수 없는 그만이 가지고 있는 미덕이다. 여기에 그동안 가끔 결여되었던 멜랑꼴리한 색채까지 잊지 않고 더해지니 한껏 풍성한 잔치가 되었다.

여전히 M83 의 음악은 지나치게 넓다. 우주를 부유하는 초호화 열차의 침대칸이 연상되고, 창가에는 은하수가 정말 우유처럼 흘러 내려야만 할 것 같다. 그렇게 화려한 외장에 치우쳐 가끔 내면의 속삭임을 망각했던 것이 M83 의 음악이었다. 안과 밖이 균형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지가 그에게 주어진 숙제였다면, 이 신작은 그 물음에 대한 꽤 괜찮은 모범 답안이다.

M83 을 2000년대의 Spiritualized 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이 신작을 반복해서 듣다 보니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다. <Ladies and Gentlemen…We are Floating in Space> 와 괜히 앨범 제목이 비슷해서만은 아닐 것 같다는 느낌이다.

4 thoughts on “M83: Hurry Up, We’re Dreaming

  1. 올해 발매작들 포스팅이 한꺼번에 줄지어 올라왔네요. 글 쓰시다가 탄력받으셨나 봅니다. ㅎㅎ 저는 아직도 이 앨범 받지 못했답니다. 이 앨범이랑 같이 껴서 주문한 앨범이 23일 발매인데 크리스마스 시즌 겹쳐서 아무래도 다음주나 되야 들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글을 보니 기대감이 더 커지네요. 저는 지금까지 들은 M83의 앨범은 전작 Saturdays = Youth가 유일한데 햇살을 머금은 앨범커버가 너무 맘에 든 나머지 앨범을 찾아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 탄력이라기 보다는 밀린 숙제를 처리하는 느낌으로다가; 아직 못받으셨다니 안타까워요! 크리스마스 저녁에 왠지 어울릴 것도 같거든요. M83 의 전 앨범은 커버가 정말 이뻤죠. 저도 커버에 혹해서 산 경우입니다. ㅋ

  2. 저는 M83을 그다지 좋아하지도 않는 편인데 이 앨범은 좋아서 처음 구입한 M83이 되었어요. 작년에 아케이드 파이어 앨범처럼 길어도 아주 지루하지 않고 요밀조밀 다양하게 듣는 맛이 좋더라구요.^^

    • 말씀처럼 오밀조밀 구성이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똑똑하게 만들었다는 느낌이예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