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örk: Biophilia

Björk 은 내가 아는 한, 현대 영미 대중음악계에서, soundscape 을 가장 창의적이고 효율적이며 파괴적으로 구축하는 뮤지션이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세계를 설계하고 구축함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더 나아가 청자로 하여금 그녀가 만든 세계를 마음껏 유영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함에 있어서도 소홀함이 없다. 그녀를 표현하기 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레퍼런스가 거의 필요없다는 점에서 그녀의 “세계 창조” 능력은 독보적이다. 이것은 공부를 하거나 노력을 한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차원의 것이 아님을 느끼게 한다. 다른 뮤지션들의 도움을 받아 정체성을 확립해 가던 시기를 지나 이제 다른 뮤지션들, 아니 예술 영역의 다른 장르들까지 지배하고 이용함으로써 이 새로운 세계의 창조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한다. 그녀가 발표한 거의 대부분의 앨범의 표지는 그녀 자신인데, 앨범마다 상이한 정체성을 나타내는 또다른 ‘자아’ 로서의 그녀를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그녀는 각 앨범의 ‘색깔’ 혹은 ‘컨셉’ 이 단지 음악의 (기술적인) 특정 부분에 있어서의 변화나 수정, 혹은 발전을 드러내는 데에 국한되지 않고 아예 그녀 자신의 또다른 자아, 혹은 그녀가 창조하고자 하는 세계관을 완벽한 형태로 구현하게끔 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약간의 매너리즘을 느끼게 했던 2009년작 <Voltaic> 에서조차 이러한 그녀의 능력은 변함없이 드러났다. 그리고 2011년 발매된 신작 <Biophila> 에서 마침내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 뮤지션인지를 거의 완벽하게 증명해 주는 것 같다. 그녀는 자신이 설계한 세계를 씨디, 혹은 엘피 한장에 들어가 있는 몇십분의 음악으로만 표현하려고 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경험을 통해 드러내고자 했다. 이 앨범의 상당 부분은 iPad 를 통해 완성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러한 뒷얘기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앨범 발매전 먼저 app store 에 공개한 app 을 통해 그러한 그녀의 목적을 확인할 수 있다.

첫 곡 “Moon” 부터 “자, 이제 우리는 환상적인 여행을 잠시 떠날거야.” 라고 조용하지만 묵직하게 말은 건네는 Bjork 은, 거의 모든 곡이 5분 이상 진행되는 상당히 무거운 구조로 앨범을 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추구하고자 했음직한 긴장감을 단 한순간도 놓지 않는다. 올린 “Cosmogony” 에서 느껴지는 환상적인 아름다움은 Bjork 이 아니면 그 누구도 만들어 내지 못했을 법한 창조물이다. 단연코 올해의 싱글이라고 불릴 만한 결과물이다. “Virus” 에서는 그녀의 특기인 기묘한 분위기의 코러스 라인이 단촐한 악기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깊고 어두우면서도 환상적인 앨범의 분위기를 극대화시킨다. 7분여에 다다르는 대곡인 “Hollow” 에서 방점을 찍고 “Dark Matter” 에서 오히려 불안감을 증폭시킨 뒤 그녀의 또다른 특기인 전자음악을 십분 활용한 “Nattura” 에서 기대를 완전히 무너뜨리는 결말을 선보인다. 앨범을 하나의 통일된 분위기로 묶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 안에 스토리를 담아 내는 것도 왠만하면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오로지 자신의 안에서 창조해 내고 그 안에서 마무리지으면서 완전히 새로운 하나의 세계를 창조해 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누군가는 Bjork 의 뒤틀리고 위악적인 목소리 자체를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고, 앨범마다 항상 똑같은 구조의 노래만 만든다고 싫증을 낼 수도 있다. 개인의 자유다. 하지만 가끔은 평론가들이 감지해 내지 못하는, 그들보다 더 높은 곳에 위치한 뮤지션들이 존재한다는 사실만 언급해 두고 싶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