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tature changes under Japanese Colonial period

저번에 언급한 Skeckel 의 논문은 여러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지만, 한 집단의 평균 신장을 이용해 그 집단의 영양 상태와 living standard 를 comparative 한 방법으로 접근한 공헌은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Fogel 과 Skeckel 의 선행적 연구 이후 이러한 시도가 경제사학계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졌고, 이는 즉 각 지역별로 case study 가 꽤 다양한 층위로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과연 일제 시대 한국인들이 정말 열악한 환경에 놓였는가, 라는 질문은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며 이 질문에 어떻게 답하는지의 여부는 한국에 한국 국적으로 살고 있는 한 사람의 정체성이라던가 철학 따위를 ‘커밍 아웃’ 하는 가장 좋은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 앉아서 컴퓨터로 한국에서 발표된 논문을 읽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데, 왜냐하면 빌어먹을 한국 논문 검색 사이트들이 구글 스콜라와 연동을 전혀 하지 않고 있거나 구글 스콜라가 겨우 찾아낸다고 해도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한국에서 발간되는 학술지들을 구매했을 가능성은 제로로 수렴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 분야에 대한 꽤 선구적인 논문들은 영어로 번역되거나 아예 영어권 학술지에 발표되기도 하는데, 궁여지책으로 그러한 자료들을 몇개 찾아 읽어 봤다.

거의 대부분의 논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는 데이터의 협소성이다. 길인성 전 교수님의 논문은 일제 시대 한국인의 신장을 측정하기 위해 두가지 자료를 사용하고 있는데, 하나는 당시 학교에 등록된 학생들의 신체검사 기록지이고 다른 하나는 한국 의료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들의 신장을 이용해 당시 신장을 역추적해 나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20년에 태어난 사람은 1990년 의료보험 기록에 70세로 기록되어 있을 것이고, 만약 이 사람이 1990년 현재 80세의 사람, 즉 1910년에 태어난 사람보다 키가 작다면 1910년부터 1920년 사이에 평균 신장의 상승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이 갖는 문제점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첫째 selection bias. 당시 학교에 등록되어 있던 학생이나 의료보험에 기록되어 있는 사람은 비교적 상류층에 속한다. 하위 계층이 outlier 로 통계에서 제외될 확률이 높다. 둘째 기록의 부정확성. 추측은 언제나 틀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아무튼, 길 전 교수님의 논문의 결론은 일제 식민 지배가 본격화되는 1920년부터 1940년 사이에 significant 한 신장의 감소 현상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즉 이를 영양분 섭취의 감소로 볼 수도 있고, 당시 큰 폭으로 증가했던 한국으로부터 일본으로의 쌀 수출 현상을 설명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 중요한 건 당시 일본인들의 신장과 직접적으로 비교해 과연 얼마나 신장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이루어졌느지를 밝혀내는 일이다. 이를 확장해 당시 대만이나 만주의 표본과 비교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이다.

아무튼, 내 생각에 당시 일본인들은 어떤 방식으로든지 피지배계층의 정보를 입력했을 것이다. 그러니까 당시 한국인들에 대한 자료를 지금 현재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보다 일본인들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얘기다. 이걸 과연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당장 월요일에 사학과 건물로 뛰쳐 올라가 교수님들 바짓가랭이 붙잡고 매달려야 하나..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