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선배의 가르침 1

며칠 전 J 선배와 함께 성당에 가는 길에 내가 한숨을 쉬며 신세 한탄을 하자, J 선배는 담담한 어투로 내게 이렇게 말했다.

“그래도 오래도록 간절히 바라면 최소한  그것과 비슷한 건 이루어 지는 것 같지 않니? 원하던 바로 그걸 정확히 이루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비슷하게는 가는 것 같아.”

곰곰이 생각해 보니 진짜 그렇다. 100을 바라면 7,80 정도는 이루어 졌던 것 같다. 원하던 그것을 완벽하게 가진 적은 거의 없었지만, 최소한 “방향” 에 있어서는 크게 어긋남이 없는 인생이었다.  최소한 공부와 일에 있어서는 그랬다. 전교 1등을 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2등까진 해봤다. 특목고를 가고 싶었는데 가고 싶었던 영어과는 가지 못했지만 어쨌든 가긴 갔다. 연대를 가고 싶었는데 연대는 못가고 같은 신촌에 있는 꽤 괜찮은 학교에 갔다. Summa Cum Laude 를 받고 싶었는데 그건 못 받았지만 Magna Cum Laude 는 받았다. 군대에서도, 좀 특별한 보직을 맡고 싶었는데 정말 조교를 하며 보람차게 보냈다. 어떻게든 유학을 가고 싶었는데 정말 유학을 오게 됐다. 진짜 가고 싶었던 드림 스쿨은 아니었지만 꽤 좋은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하고 싶었는데 완벽하진 않지만 금전적인 지원을 끊기지 않고 받고 있다. 넉넉치 않은 집안에 나의 공부가 큰 부담이 되지 않기를 바랬는데 학부때부터 다행히 등록금쪽으로는 부담을 드리지 않고 있다. 제발 중간에 짤려서 한국으로 돌아가지만 않았으면 했는데 다행히 아직 살아 남아 있다. 내가 하고 싶었던 분야의 공부를 하게 되기를 바랬는데 우리 학교에 딱 한분이 그 분야를 하고 계셨다.

모든 것이 행운이었다. 아슬아슬한 확률을 계속해서 통과해 왔다. 지난 몇년을 돌이켜 보면 가슴을 쓸어 내릴 정도로 다행스러운 순간이 많았다. 이렇게 좌충우돌하는 시간을 보내며 여기까지 왔는데, 놀랍게도 아주 오래전 내가 꿈꾸던 생활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를 않다. 앞으로 살아갈 날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무사히 졸업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으니 시간상의 딜레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결국 졸업을 하게 될 것이고, 미국에서 번듯하고 좋은 직장을 구하기를 원하지만 그건 불가능할지 몰라도 어디에선가 굶어 죽지 않을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이쪽 바닥에서 이름을 날릴 수 있는 걸출한 논문을 쓰고 싶지만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논문 몇편은 이름없는 저널에라도 퍼블리쉬할 수 있을 지 모른다.

그러다가 보면, 그렇게 살다 보면, 나는 지금 이 순간부터 나를 감싸줄 어떤 사람을 원하고 있지만, 앞으로 몇년 더 기다려야 할지도 모르지만, 언젠가는 꼭 좋은 사람도 만나게 될 것도 같다. 그냥 막연하게 그런 기분이 든다.

J 선배, 고마워요! 덕분에 그때부터 마음이 편해졌어요.

10 thoughts on “J선배의 가르침 1

  1. 역시 예상대로 엄친아셨군요~
    전교 2등.. 후우~ 1등보단 2등이 더 멋지죠. 독수리 오형제도 2호가 젤 멋졌으니까요.. 껄껄~

    한국은 많이 따뜻해 졌네요~
    현실이 어떻든 간에 일단 몸 부터 잘 챙기시길~ 역시 건강이 최고네요..
    전 일주일째 방사능 몸살입니다..ㅎ;

    (lprins입니다. 어쩌다보니 아이디가 바꼈네요^^)

    • 엄친아 아니예요 ^^; 항상 목표에 약간씩 모자른, 완벽주의자들이 보면 분명 실패한 인생이거든요. 하지만 전 나름 감사하며 살고 있답니다 ㅋ 방사능 조심하세요. 아무리 소량이라도 몸에 좋을리는 없겠지요.

  2. 가끔은 내가 간절히 원하는 것 외의 뜻밖의 선물도 주어지는 것이 인생이라고 생각해요. :)

  3. 이거 읽으니 덩달아 나도 고개를 끄덕이고 있어요. 음, 뭐 딱히 생각나는 건 없지만 앞으로 이렇게 됐으면 좋겠다 하는건 두세개쯤이 떠올라요. 좀 더 간절히 바라야겠어요. 비슷해지게.

    마음이 좀 차분해지네요.

    • 뭐가 역시야 ㅎㅎ
      오서방, 준비 됐지? 나 한국가면 재밌게 놀자.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