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tional in the Fillmore, Denver

어제 덴버에 있는 필모어 오디토리움에서 더 내셔널의 공연이 있었다. 전날에 이어 어제도 스캇과 함께 했다. 덴버에 있는 공연에 갈 때 일종의 징크스같은 것이 있는데 스캇과 나 단 둘이서만 가는 날은 항상 날씨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내 생애 최악의 폭우를 만났는데 와이퍼가 고장나 폭우속을 와이퍼없이 간 적도 있었고, 눈이 몹시 많이 내리는데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 빙판길이 된 고속도로를 달려서 돌아온 적도 있었다. 재밌는 사실은 신기하게도 우리 둘 외에 다른 친구와 함께 가는 날은 항상 말끔하게 맑은 날씨였다는 점이다. 남자 둘이서 외롭게 공연보러 다니지 말라는 하늘의 계시인가? 싶다.

이틀 연속 공연 관람은 우선 육체적으로 굉장히 힘들다. 세시간 넘게 기댈 곳도 없이 그냥 서 있어야 한다. 공연이 끝나면 허리가 끊어질 듯이 아프다. 기본적으로 허리쪽이 부실하기 때문에 더더욱 힘들기도 하다. 게다가 어제는 월요일, 일주일중 가장 바쁜 날이었다. 가뜩이나 일요일 저녁에 공연보러 간다고 화요일에 있을 수업준비가 부실했는데 월요일 저녁까지 공연으로 뺏겨 버리니 아침 시간과 점심시간같은 짜투리 시간들을 활용할 수 밖에 없었다. 엄청 바쁜 일과 시간을 보내고 잠시 짬을 내 공연장으로 출발 전까지 침대에 누웠는데 어찌나 일어나기 싫던지.. 게다가 TV 에선 레인저스와 양키스의 경기를 해주고 있었다. 심각하게 고민을 했으나, 결국 비싼 표값이 아까워서라도 가기로 했다.

추적추적 비가 내리는 가운데 차를 몰고 덴버로 향했다. 다행히 차가 막히지 않아 30분만에 도착했는데, 근처 도로변에 차를 주차하고 공연장으로 들어가니 세팅을 한참 하고 있었다. 우리는 오프닝 밴드가 한팀일지 두팀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바로 내셔널이 나와서 깜짝 놀랐다. 아마 우리가 조금 늦게 (한 아홉시쯤) 도착했는데 그 전에 이미 오프닝 밴드 공연이 다 끝났던지 오프닝 공연없이 바로 본 공연으로 들어갔던지 했을 것 같다. 언뜻 오웬 팔렛의 트위터에서 그가 덴버로 가지 않고 캘리포니아에 남는다는 트윗을 본 기억이 났다. 오웬 팔렛도 거의 메인 밴드에 버금가는 명성을 가지고 있어서 꽤나 기대했는데 그의 공연을 보지 못해 약간 아쉬었다.

그러니까 중간 요약하자면 육체적으로 매우 피곤한 상황에서 중요한 스포츠중계가 있었고 오프닝 밴드까지 놓친 상황이었다는 거다.

그리고 시작된 공연은… FANTASTIC!

스캇이 알려준 블로그 링크 하나를 건다.

말그대로 눈물이 줄줄 나오는 상황 ㅠㅠ 첫곡을 “start of war” 로 시작한 것부터 영광스러웠고 <the boxer> 앨범과 이번 신보에 있는 거의 모든 곡을 다 연주했다. 난 그들이 그냥 아주 좋은 스튜디오 앨범 밴드인 줄로만 알았다.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나 가끔 나오는 오피셜 라이브 영상에서 실망을 꽤나 했기 때문인데, 직접 본 라이브 무대는 아주 환상적이었다. 필모어 오디토리움은 꽤 큰 공연장이다. 한 오천명 정도? 는 능히 수용할 수 있는 규모. 공연장이 크면 좋은 점이 우선 사람들의 ‘에너지’ 가 더 많이 모인다는 거다. 만약 뮤지션의 공연이 성공적으로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경우 그들이 모아 내지르는 에너지를 느끼는 재미는 공연장의 묘미중 하나다. 어제 내셔널의 공연이 바로 그랬다.

중간 중간에 던지는 아주 “재미있어 보이는” 농담들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게 아쉬었지만, 공연 하나만큼은 정말 끝내줬고, 최근 본 공연중에서 감히 최고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공연의 마지막은 이런 식으로. 꽤 괜찮은 끝맺음이었다.



사진과 동영상은 모두 링크된 블로그에서 가져 왔다.

2 thoughts on “The National in the Fillmore, Denver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