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lkmen: Lisbon

뉴욕 출신 인디 밴드 워크맨의 네번째 정규 앨범이다. 멤피스의 한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다고 한다. 선(후)천적으로 타고난 게으름으로 인해 1집부터 모든 앨범을 다 가지고 있는 뮤지션이 의외로 드문 편인데, 워크맨의 경우에는 데뷔때부터 꾸준히 새앨범이 발표되는 즉시 구입해서 듣는 몇안되는 밴드다. 상당히 큰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1집에서 “The Rat” 이라는 곡 하나로 씬이나 평단에 큰 충격을 안겨주면서 데뷔했는데, 그 이후 발표한 2집과 3집은 사람들이 1집에서 기대했던 모습과는 상이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갔다. (부득이하게 영어 표현을 쓸 수 밖에 없는데) experimental 한 곡의 구성과 분위기에 몽환적인 보컬이 얹혀진 이들의 음악은 nostelgic, smooth, elegance 등의 단어로 표현될 수 있을 듯 하다. 한결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그 안에서 내재적인 발전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하고 싶은 밴드다. 사실 2집부터는 그곡이 그곡같다는 인상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결코 나쁜 의미로 쓰일 수만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늘 한결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가끔은 정말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번 4집은 밴드의 역사에 있어 또 하나의 큰 성취를 해냈다는 느낌이다. 맬로디 라인은 보다 분명해진 느낌이고 훅은 살아 넘친다. 밴드 본연의 정체성은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가운데 보다 듣기 좋고 조금 더 아름다운 음악을 선사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정도면 어느 정도 경지에 다다랐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무엇이든 하고 싶은 대로 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정도의 실력에 안착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물론 음악이란 것이 늘 그렇듯이 현실에 안주하다 보면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기에 방심하면 안되겠지만, 나는 이들의 아련하면서도 아름다운, 먹먹한 안개속을 걷는 듯한 느낌이 너무 좋다. 1집때부터 이들 특유의 이 색깔을 너무 좋아했고, 그것이 4집에서 드디어 폭발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정말 좋아하는 밴드다. 10월 17일에 볼더에 온다.

여담으로 오늘 스캇이랑 다른 한국 (여자) 동기 한명과 루프탑에서 낮술을 먹는데, 학위를 (만약에 가능하다면) 받은 후 어디에서 취직할까에 대해 잠시 얘기를 나눴다. 우리의 결론은 결국 공연때문에 미국을 떠나지 못할 것이다, 였다. 조금 큰 도시 근처 조그만 곳이라도 취직하면 언제든지 공연을 볼 수 있으니, 이 인생에서의 큰 축복을 쉽게 포기할 수가 없다. 꽤 괜찮은 분석이었다.

4 thoughts on “The Walkmen: Lisbon

  1. 이곳에 너무 쌩뚱맞은 질문이지만;; 트윗알려주세요…+ㅈ+
    전 왜 아직도 트윗은 잼있는데 기능은 낯설까요?? 뭐가 뭔지 모르지만;; 기능적인거 그따위 뭐…
    이러면서 그냥 있어요…크크크 그래서 신청하신분들도 하나같이 잘 모르겠다는…;ㅁ;
    알려주세요…follow하게요…으흐흐

    • @notbadbutnogood 입니다 ㅋ 저도 트위터 잘 몰라요. 한계도 명확한 것 같고.. 그래도 잘만 활용하면 꽤 재밌는 여가활용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

  2. 아..
    두달간 방문한 미국 동부와 서부는 인디영화에서나 나오는 쓸쓸함이 가득한 나라였는데
    이런 공연을 도처에서 볼 수 있다는 사실은 눈물나게 부럽습니다..ㅜ.ㅠ 흐흐흑~

    • 미국에 있다는 걸 감사하게 생각하는 몇 안되는 이유중 하나죠. 워크맨의 공연은 특히 더 좋았어요. 정말 프로페셔널하더군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