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gwai: Special Moves (CD)


Mogwai 의 2010년 새앨범은 라이브 앨범이다. CD 와 DVD 두가지 버젼으로 발매되었으며, 각각 셋리스트가 상이하다. CD 버젼은 2009년 “The Hawk is howling” 투어중 브루클린에서의 공연 실황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 뛰어난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음에도 라이브앨범을 발표하지 않은 밴드의 첫번째 공연 실황 앨범이라 남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겠지만, 밴드의 인터넷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한 하나의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마타도어 레코드를 떠나 Rock Action 이라는 본인들만의 레이블에서 첫번째로 발매한 앨범이라는 점에 더 초점을 맞춰도 될 것이다. 게다가 그들의 2008년작 “The hawk is howling” 이 최소한 그들의 커리어에서 남다른 위치를 차지할만큼 뛰어난 작품은 아니었다는 점에서 이 라이브 앨범의 릴리즈 시기는 조금 더 흥미로움을 자아낸다.

지금까지 발표한 여섯개 앨범에서 각각 두곡씩을 뽑아 실었다. 그러니까 모과이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입문서로 기능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게 꼭 그들의 ‘베스트 히트 싱글 트랙’ 들만을 모아놓은 일종의 라이브-베스트 앨범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유명한 히트 싱글이 빠져 있기도 하며, 앨범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의외로 들어간 노래들도 있다. 그러니까  이 앨범은 그들의 지난 14년간의 커리어를 정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과 동시에 그들의 –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 “흥망성쇠” 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좋은 참고자료이기도 하다. 단지 베스트 앨범이 아닐 뿐이다. 이 앨범을 두고 많은 미디어들이 “retrospective” 하다고 평가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혹자는 모과이의 모든 업적은 이미 10년전에 끝났다고 평가할 것이다. 그 이후에 발매되는 모든 앨범들은 그저 평작이나 범작에 지나지 않는다고 깎아 내리기도 할 것이다. 나 역시 97년 그들의 데뷔 앨범 “Young Team” 을 듣고 큰 충격에 빠졌고, 두려움과 긴장이 교차하는 가운데 묘한 설레임으로 이들의 앨범을 들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발표되는 앨범들은 상당히 큰 편차를 가지고 있다. 음악적인 성격에서도 그렇고, 앨범 자체의 완성도도 그렇다. 흔히 대가들이라고 할 수 있는 뮤지션들이 가지는 일정 수준 이상의 consistency 가 이 팀에는 없다. 치명적인 약점일 수도 있지만, 음악을 듣는 입장에서는 최소한 지루하지는 않기에 이들에 대해 할말도 더 많이 생겨서 좋은 점도 있다. “Special Moves” 도 각각의 곡이 가지는 엄청난 편차를 감수해 내야 한다. 어두운 심연으로 빠져 들어가는 광기어린 노이즈도 있으며 아주 아름다운 보컬 트랙도 있다.

익스페리멘탈, 혹은 포스트락이라고 불리우는 이 장르에서 모과이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꺼리가 그닥 많지 않다. 음악의 역사에서 중요하게 언급되어야 할 밴드이고, 때문에 이 앨범이 아무리 과거회귀적이라고 해도 크게 비난할 마음은 없다. 그냥 라이브를 한번 했을 뿐이고, 미칠듯이 아름다운 그들의 라이브를 좋은 음질의 레코드로 들을 수 있다는 건 분명 행운이고 좋은 일이니까.

2 thoughts on “Mogwai: Special Moves (CD)

  1. 흑흑, 주문했는데 아직 판이 안 왔어요… 저도 모과이는 솔직히 1집이 젤 좋아요. 글구 재작년 앨범은 의무방어전(…) 비슷한 느낌으로 샀었고요. 근데 뭐, 이대로 슬슬 쇠퇴해가는 밴드가 될 것 같긴 하지만요. 또 어떻게 팍 돌아서 다시 큰 거 한 방 터트려줘도 좋을 것 같아요. 살아 계시기나 한가 싶던 포티셰드도 막 10년만에 뻥 터트리고 그랬던 것처럼요. (살아 계신가 싶은 밴드 하니까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 생각나네요. 쿨럭. 진짜 그 분들 살아는 계신 건지…)

    • 그러고보면, 한 뮤지션(혹은 밴드)이 장기간에 걸쳐 고른 수준의 음악을 만든다는 게 참 어려운 일 같습니다. 마치 운동선수가 장수하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인듯 말이지요. 누구나 전성기가 있고, 또 그렇기에 내려온느 길도 있는 것 같아요.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은 얼마전에 투어도 열심히 다니고 잘 살고 계신 것 같아요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