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elle Monae : The Archandroid


Janelle Monae 라는 뮤지션에 대해 잘 정리해 놓은 한국 사이트는 아직 없는 것 같다.
올뮤직닷컴
이 앨범은 Janelle Monae 의 스튜디어 데뷔앨범이다. “Metropolis” 라고 명명한 conceptual series 의 파트 2,3에 해당한다. 그녀가 2008년에 발표한 EP 가 첫번째 파트에 해당한다. 실질저으로는 두번째 앨범인 셈이다. 첫번째 EP 도 평단의 반응이 꽤 호의적이어서 그래미에 노미네잇되었다. 이 컨셉 앨범에 관한 디테일은 올뮤직닷컴의 리뷰를 참조하시라. 아웃캐스트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그들의 2006년작 <Idlewild> 에도 참여했다. 아웃캐스트라는 뮤지션이 현대 음악사에서 가지는 위치와 그에 따른 신뢰를 굳이 상기하지 않더라도 Janelle Monae 의 데뷔 앨범은 이미 평단의 열렬한 지지와 환영을 받고 있다.

올해 들었던 앨범중 단연 최고라고 생각한다. 올해 발매되었던 그 어떤 rock album 보다 더 강렬하고, 그 어떤 black/soul/funk album 보다 더 훅이 살아 있고 리드미컬하며, 그 어떤 팝/락 앨범보다 감정적으로 moving 하다. 올해 반드시 기억되어야 할 단 하나의 앨범이고 그 어떤 발군의 베테랑들이 발표한 앨범들보다 더 가치있게 대접받아야 한다. 듣는 내내 도저히 다른 것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 앨범이다. 이런 음악들은 1년에 한번 들을까 말까 한데 그럴때마다 드는 생각은 “좋은 음악은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 는 것이다. 장르를 가리는 것은 청자들이다.

뮤직비디오에서 그녀의 춤솜씨도 감상할 수 있다. 대단한 에너지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