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학교들

나는 내가 사는 ‘곳’ 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고작 2년 살았다고, 벌써 서울 오면 공기가 탁하느니, 사람들이 너무 밀치고 다닌다느니 하는 불평을 하는 걸 보면 나는 환경에 적응하는 속도가 빠르지는 않지만 환경에 순응하는 정도가 꽤 강한 편 같다. 미국으로 온 후 나는 미국이라는 환경에 맞게 나를 적응시켜 나가는 데에만 집중했던 것 같다. 나의 단점중 하나다. vigilant 하지 못하다는거? 뭔가를 하고 있는 중에도 항상 이 것이 맞는지, 더 좋은 대안은 없는지 계속 두리번거려야 하는데 나는 그게 잘 안된다. 그러다가 한번 크게 디이면 뒤늦게 후회하고 그제서야 엉금엉금 다른 길을 찾아 본다.

유럽에서 꼭 한번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지내왔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기회가 당분간은 없겠지, 하고 체념했더랬다. 나중에 직장이나 한번 그쪽으로 구해볼까, 뭐 이런 막연하고 비현실적인 바램들을 안고 살아 왔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아싸리 이번 기회에 유럽쪽 학교로 트렌스퍼하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학제 시스템도 미국의 학교들의 그것을 많이 받아 들여 어느정도 비슷해 져 있고, 좋은 학교들은 공용어도 거의 영어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언어적인 장벽도 크지 않을 것 같고.. 무엇보다 diversity 측면에서 미국 대학들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한것 같고.. 유명한 교수님들도 많고. (Pompeu Fabra Econ 같은 경우에는 퍼블리쉬하는 저널들이 막말로 후덜덜하다) 그래도 괜히 기분상 영국과 프랑스 학교들이 친근한 반면, 스페인이나 이태리 학교들은 왠지 꺼려진다. 스스로 언어적인 장벽을 느끼는 건가? 암튼 내게 맞는 프로그램들을 찾고 있는 중이다.

Cambridge Econ
Oxford Econ
Warwick Econ
London School of Econ
University College London Econ
Paris School of Econ
Toulouse School of Econ
Pompeu Fabra

내가 어디에 정착해서 공부를 시작하고 끝마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지나치게 오래 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나는 이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경험적으로도 그렇다. 어디에서 학위를 받고 누구에게 사사했느냐의 문제는 죽을때까지 내 뒤에 따라 붙게될 수식어들이다. 내가 이쪽 바닥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된다면 모를까, 그게 아닌 마당에는 남들보다 조금은 더 신중하고 싶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그래서 조금 더 늙은 나이에 학위를 받게 된다 하더라도, ‘최대한’ 내 입맛에 맞는 학교에서 학위를 받고 싶다. 점점 고집스러워 진다.

4 thoughts on “유럽 학교들

  1. 친하게 지내는 동생 가운데 UCL 경제학과 다니는 아이(?)가 있어요. 매우 부럽더군요 (..) 세계 최대 셰익스피어 석학 가운데 한 분이 다닌 UCL, 저도 가고 싶습니다 (…)

    뭐, 저야 언제까지나 그냥 바램일 뿐이고.
    종혁님은 직접 겪고 계신 일이니. 신중하게 좋은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

    • UCL 은 들어가기도 힘들지만 돈이 원채 많이 깨져서… +_+ 저도 부럽네요 ㅋ

      나쉬님도 저랑 같이 런던에서 학교 다니시는게 어떨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아요.

  2. 오 멋진 생각 +_+ (종혁님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저는 전혀 모르지만 저도 유럽 사는게 로망이니까 헤헤)

    • 저도 그냥 무리해서 한번 알아보고 있는 중이예요. 편하게 여기서 학위마치면 빠르기도 하고 좋긴 한데 너무 심심하고, 따분하고, 또 저랑 잘 맞지 않는 것 같아서요.

      우리 언제 한번 유럽에 사는거 얘기한 적 있었죠?

      얼른 준비하세요! ㅋ

      참 그리고 txt now 는 이제 더이상 안가나요? 어제도 하나 보내봤는데..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