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생활 일주일

서울에 와서 생활한지도 오늘로 딱 일주일이 됐다.

비행기안에서부터 굉장히 deperate and frustrated 되어 있는 상태여서 그닥 즐거운 출발은 아니었다. 비행기안에서부터 마음을 추스르기 위해 혼자 많은 노력을 했고, 흔들리지 않기 위해 심리적으로 상당히 힘들었다. 처음 사나흘동안 그런 상태였던 것 같다. 시차 적응은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아 새벽에 일어나게 되는데, 아침을 너무 일찍 시작하다 보니 하루가 굉장히 길게 느껴진다. 서울에 와서 시간이 훨씬 느리게 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부모님과 깊은 대화를 나누고, 또 혼자 앞으로 살아나갈 궁리를 정리해 나가면서 어느정도 마음에 안정이 찾아 왔고, 계속해서 잘 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도 약간은 생기게 됐다.

친구들도 조금씩 만나고 있다. 사실 객관적으로 보면 굉장히 바쁜 일정을 소화했는데, 정작 만난 사람은 몇 없다. 미국 생활이 2년을 채우면서 조금씩 조금씩 관계들이 떨어져 나가는 것 같다. 솔직히 말해 미국에 처음 갈 때의 생각보다는 아직 관계들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 신기하다. 이 공부를 시작하며 가장 두려웠던 것도 이부분이었다. 나중에 다시 한국에 돌아왔을 때 주위에 아무도 남아 있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는 관계에 대한 걱정. 1,2년도 아니고 5년 혹은 7,8년이나 끌어야 하는 장기 레이스였던 만큼 한국에서의 관계들을 유지할 자신감이나 여력은 전혀 없었고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관계들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때 생각했던 것보다는 속도나 페이스가 느리긴 하지만, 결국 그 과정상에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가장 느슨한 고리들부터 서서히 끊어져 나간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

그러는 와중에 새로운 관계가 시작되기도 한다. 전혀 예상치 못한 만남은 어떤 의미에서는 즐거움을 주는데, 과연 내가 이 관계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해 봐야 한다. 하지만 지금부터 벌써 그런 고민들을 하고 싶지는, 않다.

부모님은 늙어 가신다. 어제는 고모님댁에 잠깐 들렸다. 사촌누나가 딸을 낳았다고 해서 미국에서 사온 애기옷도 드릴겸 고모부 생신 인사도 드릴겸 해서 찾아 뵈었는데 어머니와 동갑인 고모님은 1년새 아줌마에서 할머니로의 변화를 겪고 계신듯 보였다. 아마 손녀딸을 하루종일 대신 봐줘야 하는 고생스러움때문이기도 하겠다. 이제 나의 부모님과 그 친구분들이 환갑을 통과하고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먹먹해 진다. 부모님은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늙어 가시는데, 나는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미국에서 비싼 돈 써가며 공부를 해야 할까, 라는 생각에 공부 자체에 회의를 느끼기도 했다. 나름 서둘러가며 빠르게 빠르게 진행시킨다고 한 공부도 결국 아버지의 정년 퇴직에 빠듯하게 맞출 정도다. 얼른 돌아와서 부모님 옆에서 지내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진다.

미국으로 돌아가는 날짜를 변경하려고 어제 대한항공에 들렀다. 29일 예정이었는데 15일쯤으로 당길 수 있다고 한다. 경수 누나와 상의한 후 31일까지 결정해야 한다. 고민이다. 한국에서 볼일은 거의 다 봤다. 친척분들도 뵈었고, 부모님과 얘기도 얼추 다 끝냈고, 친한 친구들도 몇 봤으니 아쉬울 것은 없다. 이제 자장면 한그릇과 김밥천국의 김밥 한접시만 먹으면 더이상 머물 이유도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몇가지 마음에 걸리는 것들이 있어 쉽게 결정하지 못하겠다. 미련? 같은 감정이다.

4 thoughts on “서울 생활 일주일

  1. 올때 오더라도… 맛있는거 많이많이 먹고 오세요. 나중에 괜히 안먹은거 생각나서 배아파 하지 말고. ㅋㅋ

    • 미국 생활의 로망이죠. 기름 좔좔 흐르는 맛있는 김밥 한줄 먹어보고 싶다고 삼백번 넘게 속으로 외쳤어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