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

오늘 두군데의 학교에서 연락을 받았다. 한군데서는 wait list 에 오래 올라 있다가 결국 리젝 메일을 받았고, 다른 한군데에서는 unfunded offer 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장학금없이 학교를 옮기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는지라, 결국 두 군데 모두 negative 한 결과를 받았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이로써 한군데의 학교를 제외하고는 모든 곳에서 연락을 받았는데, 내가 원하는 좋은 조건의 오퍼는 결국 오지 않았다. 워낙 올 해 경쟁률이 치열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별로 억울하거나 납득이 안되는 것도 아니다.

후회는 없지만 아쉬움은 당연히 남는다. 하지만 그 아쉬움도 혼자 힘으로 달랠 수 있는 범위안에 있다. 쓸쓸한 마음을 며칠 달래다 보면 결국 또 정신없는 생활에 치여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을 게다. 아쉬움이라고 한다면 ‘가지 못한 길’ 에 대한 막연한 동경같은 거다. 더 좋은 조건의 학교에서, 조금 더 수준높은 사람들틈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욕망. 하지만 이 바램이 과연 2년전 “어떻게든 공부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는 바램보다 더 간절하지는 않다. 일종의 욕심이었고, 하나의 옵션이었다. 실패해도 리스크는 거의 없는 옵션이었고, 성공했다면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했어야 할 선택이었다. 그래서 후회는 크지 않다. 아쉬움도 쏘쏘… 1년차 친구들과 친해지면서 내가 1년전에 통과했던  코스웤 과정을 고스란히 겪고 있는 그들의 생활상을 엿보게 된다. 2년차 과정도 물론 많이 demanding 하고 challenging 하지만, 1년차 과정처럼 목을 꽉 조여오는 competition 과 stress 는 없는 것 같다. 2년차부터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지만, 1년차때는 자기 자신외에 많은 것들과도 경쟁하고 승리해야 한다. 그 과정을 내가 다시 감내할 수 있을까? 훨씬 더 competitive 한 환경에서? 라는 질문을 수없이 스스로에게 하게 됐다. 애초에 경쟁심이 별로 없는 성격이어서 이곳에서의 상대적으로 수월한 수준의 경쟁도 무척 힘들어 했다. 결국 마음이 약해진 것일 수도 있지만.. 암튼 cons & pros always come together.

나는 이곳에서 내 리서치를 시작했고, 나를 돌봐줄 수 있는 교수님을 만났고, 이제서야 이 곳 생활에 적응하기 시작했다. 3년뒤엔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안정적인 것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때로 매우 유익할 때가 있다. 평생 도시에서만 살아서 고층 빌딩과 매연, 꽉막힌 6차선 도로에 익숙한 내게 청정구역같은 이곳에서의 긴 생활이 내 인생에 가져다 줄 효용은 어느 정도일까.

몸이 아니라 마음으로도 정착이 슬슬 되고 있음을 느낀다.

‘장소’ 에 대한 애착이 유난히 강하다. 정작 생활할 때에는 뭐가 불만이고 뭐가 맘에 안들고 투덜거리다가도, 어느 순간부터 정이 들기 시작하면 그곳의 돌맹이 하나 공기 한줌까지도 사랑하게 된다. 지금까지 내 기억속에 남아 있는 모든 “동네” 들이 그러했다. 15년 이상을 살아온 부암동과 세검정, 잠시 살았지만 신선하고 재밌었던 일산, 처음엔 정말 마음에 안들었지만 뽀미를 통해 애정을 갖게 된 홍은동, 그리고 떠나오기 전까지 살던 신촌의 아파트까지. 아, 2년간 군생활했던 화천의 산동네도 빼 놓을 수 없다. 부암동을 제외하곤 다 2년정도씩 짧게 머문 곳들이다. 그래도 그곳을 좋아한다.

지금까지 2년, 앞으로 최소한 3년을 더 살게 될 이 곳, 볼더에서 나는 무엇을 얻을까.

2 thoughts on “잔류

  1. 저도 제가 사는 동네에 점점 정감이 가고 있어요.^^ 종혁님 계속 볼더에 계실거면 언제 한번 꼭 놀러가야겠군요! :)

    • 꼭 놀러 오세요. 그전에 제가 동부에 갈 일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미국에 2년 있으면서 동부쪽을 한번도 안가본 사람은 저밖에 없을 거예요 -_-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