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McAlmont & Michael Nyman : The Glare

.
.
.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David McAlmont 와 모던 클래식 작곡가 겸 영화 음악 작곡가인 Michael Nyman 의 콜라보레이션 앨범이다. 작년에 발매됐다. 나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자주 찾아 뵙는 Sonicscape 님의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보고 허겁지겁 챙겨 들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최근 가장 즐겨 듣는 앨범이 됐다.

맥알몬트는 브릿팝 팬이라면 스웨이드의 기타리스트 버나드 버틀러와의 듀엣앨범을 했던 싱어로 기억할 것이다. 그 이전부터 활발한 작업을 해 왔고 모리시등과도 인연을 맺고 있는, 영국이 자랑할 만한 흑인 싱어다. 버틀러와 맥알몬트는 최근까지도 듀엣 앨범을 지속적으로 발표해 왔다. 팔세토 창법이 두드러지는 와중에 흑인 특유의 따뜻한 소울의 감성도 느낄 수 있는 음색을 가지고 있다.  마이클 니만은 영화 <피아노> 의 오리지널 스코어를 작곡한 이로 널리 알려져 있을 것이다. 물론 니만도 그 이전부터 활발한 작업을 해 왔고, 그 이후로도 끊임없이 작품을 발표해 왔다.

<The Glare> 는 상이한 두 장르의 ‘장인’ 들이 만나 조우하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니만이 이끄는 클래식 식스탯과 맥알몬트의 목소리의 조화는 서로의 에너지를 갉아 먹지 않고 조화롭게 섞여 들어간다. 듣는 이의 입장에서도 귀에 거스름이 전혀 없이 깨끗하게 와 닿는 맛이 아주 경쾌하다. 그 안에 팽팽한 텐션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이들이 결코 앨범의 1분 1초를 허투루 흘려 보내지 않았다는 사실의 증거일 것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