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y is to wait

우편으로 보낼 서류들의 분류작업도 마쳤다. 각 학교가 요구하는 서류들을 봉투 하나에 맞춰 넣고, 주소를 적었다. 이제 내일, financial certificate 만 복사해서 넣고 봉한 다음 우체국으로 가서 부치면 된다.

USC, UW, WU, IU, BC, GT, UCSC.

달랑 일곱개만 쓰는데도 뭔가 힘에 많이 부치는 느낌이다. 2년전 열다섯개를 어떻게 썼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때 얼마나 준비를 엉망진창으로 했었는지 이제야 알 것 같기도 하다. 이번에는 SOP 도 학교에 맞게 수정하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썼다. 레주메도 제대로 한번 써보고 싶어서 신경을 썼고, 빠뜨리는 게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느라 많이 늦어 졌다.

기분이 이상하다. 이제 모든 건 내 손을 거의 다 떠났다. 우편으로 부치고 나면, status 확인하면서 기다리는 일밖에 없다. 초조함과 불안함으로 얼룩진 몇개월이 기다리고 있다. 2년 전에는 그 기다림을 유럽여행으로 달랬다. 물론 여행 막판 영국 민박집에서 불합격 소식을 접하며 기분을 망치긴 했지만, 여행 이후 한국 집에서 매일 아침 절망과 피마름으로 보냈던 나날들에 비하면 훨씬 마음이 편하긴 했다. 이번에는 어떨까. 공부하느라 바빠서 생각할 겨를이 없었으면 좋겠다.

작년 오피스 메이트였고 지금은 오하이오에서 교수 초년생 시절을 보내고 있는 (최근에 여자친구가 생겼다능!) Andy 는 대학원 어플라이보다 잡마켓 어플라이가 훨씬 더 고통스러운 과정이라고 했다. 나는 그 잡마켓에서의 피마름을 2년 더 늦추는 대신, 한번 더 처음부터 시작하는 쪽을 택했다. 물론 어느 학교에라도 붙었을 경우의 이야기다. 아무 곳도 붙지 못한다면, 나는 미련없이 지금 있는 곳에서 본격적인 논문 준비를 하게 된다. 나에겐 너무 이른 감이 없지 않다. 한번쯤 스스로 브레이크를 걸어 속도를 늦추고 싶은 마음이 강했다. 남들이 볼땐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를 괜히 늦추는 게 이상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나에겐 조금 더 천천히 가는 쪽이 훨씬 안전하고, 또 더 맞는 것 같다.

어떤 곳에 합격해도 반드시 학교를 옮기겠다는 확신은 없다. 예를 들어 USC 나 UCSC 는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깝고 비행기를 갈아타지 않아도 된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지만 박사 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믿음이 100% 는 아니기에, 합격한다 해도 망설일 것 같다. GT 나 IU 는 지금 있는 학교와 랭킹이나 위상에서 큰 차이가 없는 학교들이다. 남들이 볼때는 그냥 시간 낭비로 비춰 질 수도 있다. BC 는 생활비 문제가 걸린다. 이래 저래 붙어도 고민, 안붙어도 고민이지만, 앞으로 몇개월 동안 합격을 간절히 바라며 피가 바짝 바짝 마를 것은 확실하다.

.

.

.

후아, 드디어 내일, 어플라이가 끝난다.

6 thoughts on “apply is to wait

  1. 그럼 UW나 WU가 이번에 지원하신 학교 중에 제일 선호하는 학교인건가요? 좋은 소식 있었으면 좋겠네요. :)

    • 아뇨 사실 솔직한 심정으로 가장 선호하는 대학은 GT 예요. 랭킹을 떠나서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연구를 하는 교수님들이 계신 곳이거든요. 뉴욕에 있는 친척들이랑 가깝게 왕래도 할 수 있구요. UW 랑 WU 도 물론 굉장히 선호하는 대학입니다. 붙여주기만 한다면 당장 갈 학교들이죠.

      내년 3월쯤에 꼭 좋은 소식 전해 드렸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